좋은 습관을 갖자(2018 유천소식 여름호 머리말)
좋은 습관을 갖자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어릴 때 가진 습관은 어른이 되어서도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학교에서 지내다 보면 좋은 습관을 많이 가진 학생이 있는가 하면 나쁜 습관을 많이 가진 학생도 있습니다. 바른 말 고운 말을 사용하고, 학교 규칙을 잘 지키고, 음식을 골고루 먹고, 책을 많이 읽는 학생은 좋은 습관을 많이 가진 학생입니다. 욕설과 거친 말을 사용하고, 교실과 복도에서 뛰어다니고, 친구를 괴롭히고, 음식을 먹을 때 편식하는 학생은 나쁜 습관을 많이 가진 학생입니다.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여러분의 미래가 달라집니다. 좋은 습관은 계속 갈고 닦아 나의 보물로 만들고 나쁜 습관은 어떤 어려움을 겪더라도 고쳐야겠습니다.
이번 여름방학에 우리 유천 학생들은 바른 말 고운 말을 사용하고, 도서관에서 책을 많이 읽는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하기 바랍니다.
‘오는 말이 고와야 가는 말이 곱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는 욕을 하면서 상대방이 나에게 좋은 말을 하기를 바랄 수는 없습니다. 내가 바른 말 고운 말을 하면 상대방도 나에게 바른 말 고운 말을 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을 때리고 괴롭히는 것만이 폭력이 아닙니다. 욕을 하거나 친구가 듣기 싫어하는 별명을 부르거나 인터넷에서 배운 나쁜 말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괴롭히는 것이 언어폭력입니다. 언어폭력도 학교폭력이라는 것을 알고, 우리 모두 친구를 칭찬하는 말,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해야 하겠습니다.
교장 선생님은 1학기 동안에 우리 학교 해마루도서관에 몇 번 가보았습니다. 갈 때마다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학생들이 열 명도 되지 않았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에 도서관에서 대출한 책을 읽는 학생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쉬는 시간이나, 점심 시간, 방과후 수업을 기다리는 시간 등 자투리 시간에는 해마루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좋은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해마루도서관에는 24,782권의 책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방학에는 시원한 도서관에서 책을 읽으며 보내기 바랍니다.
그 밖에도 여러분이 가진 습관이 좋은 습관인지 나쁜 습관인지 잘 살펴보고 좋은 습관은 더 많이 늘리고, 나쁜 습관은 꼭 고치도록 합니다.
우리 유천 학생들이 학교나 집에서 모두 바른 말 고운 말을 사용하고, 언제 어디서나 책을 읽는 좋은 습관을 많이 가지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