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산책

나는 신이다

kdy820 2023. 3. 10. 06:39

 

1. 개요

 

MBC에서 제작해 2023년 3월 3일 오후 5시에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된 다큐멘터리 시리즈. 대한민국의 사이비 종교를 주제로 한 8부작. 스스로를 신이라 부르며 대한민국을 뒤흔든 4개의 사이비 종교의 만행과 이를 폭로하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각각 JMS 3부, 오대양 1부, 아가동산 2부, 만민중앙교회 2부에 걸쳐 담았다.

과거부터 PD수첩을 통해 여러 차례 사이비 종교단체를 탐사취재해 왔고 사이비 종교단체로부터의 습격을 받은 바 있는 MBC에서 기획하고 넷플릭스에 제안하여 제작비 전액을 투자받아 2년여 간의 제작기간을 거쳐 제작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이다.

사이비 종교 특성상 등급분류 결정 내용에 선정성 항목이 있고, 매 편마다 시작 전 경고문구가 나올 만큼 수위가 높다. 특히 JMS 편에서는 미성년자 성폭행, 실제 성폭행 당시 피해자 녹취록, 여성 신도들의 나체 영상 등 큰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영상들이 다수 나오고 오대양 편은 당시 실제 현장 영상과 사망자들의 모습 등 미공개 사진이 여럿 나온다. 아가동산편은 사망한 최모 군이 어떻게 사망했는지 재현한 영상, 만민중앙교회 편에서도 성폭행 관련된 증언 등이 나온다.

PD가 밝힌 내용으로는 이것보다 충격적인 내용도 있지만 수위 때문에 내보내지 않았고 방송에서 보였던 건 약 10분의 1 정도이며 피해자 중 방송이 나간 뒤에 '왜 그런 이야기들을 담지 않았나'라고 아쉬움을 표시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고 한다. 제작팀도 촬영을 한 번 갔다오면 너무 정신적 충격을 받아 일주일 동안 앓아눕기도 했다고. 즉, 이 말을 뒤집어 생각해 보면 방송에 보여진 게 그 정도였으니 실상은 훨씬 더 끔찍하다는 뜻. 특히 시작하자마자 공개된 1분여의 녹취록에 대해서는 "'역겹다', '힘들다'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가장 처음 1분은 그 종교단체 분들이 본다 생각하고 만들었다. 궁금하니 틀어는 보지 않을까 생각했고, 그렇다면 딱 1분 동안 무엇을 보여줘야 믿음이 흔들리고, '메시아가 맞나' 물음을 던질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래서 지금까지 한 번도 인정하지 않았던 교주의 성적인 접촉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왜 MBC에서 제작하고 정작 방송은 MBC에서는 안하고 넷플릭스에서 하느냐는 궁금증을 가지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 원래 MBC의 자체 컨텐츠로 MBC의 방송망을 통해 방송하려고 했으나 그렇게 되면 MBC가 JMS 등 연관된 단체들의 직접적인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고 현재의 MBC 상황이 그것을 감당할 수 없다고 생각해 방법을 떠올리다 넷플릭스 같은 매체에 내보내는 것을 생각해 냈고 다행이도 넷플릭스 측에서 100% 투자해주고 공개도 해주었다고 한다.

 

2. 줄거리

 

(1) JMS, 신의 신부들(52분)

예언과 치유력을 내세워 수천 명의 신도를 모은 정명석. 그러나 과거 정명석과 가까웠던 여성들이 어두운 진실을 폭로한다.

 

(2) JMS, 적색수배 메시아(50분)

성폭행 관련 보도가 연이어 나오자 정명석은 해외로 도주해 활동을 계속한다. 한편, 그와 대적한 사람들은 폭력적인 보복에 직면한다.

 

(3)  JMS, 전자발찌 메시아(51분)

중국에서 체포된 후 교도소에서 복역하게 된 정명석. 그가 석방된 후 지금까지도 전 신도들은 충격적인 범법 행위가 계속돼 왔다고 폭로하는데....

 

(4) 오대양, 32구의 변사체와 신(70분)

겉으로는 번창한 것처럼 보였던 회사 오대양. 사장 박순자와 31명의 사람이 숨진 상태로 발견되면서 그회사에 관해 의문이 제기되고, 사건의 원인을 캐기 위한 수사로 이어진다.

 

(5) 아가동산, 낙원을 찾아서(42분)

김기순이 자신의 왕국 아가동산을 설립하고 공동체 생활을 시작한다. 그 공동체 내부의 충격적인 실상을 전 신도들이 증언한다.

 

(6) 죽음의 아가동산(39분)

아가동산에서 일어난 몇 건의 사망 사건이 언론에 보도된 데 이어 검찰이 김기순을 기소한다. 그러나 목격자들의 증언이 엇갈리면서 재판 상황이 복잡해지는데....

 

(7) 만민의 신이 된 남자(40분)

이재록 목사의 기적적인 치유 능력이 수많은 신도를 만민중앙교회로 이끈다. 그의 영향력은 곧 해외로 확산되는데....

 

(8) 감옥으로 간 만민의 신(45분)

 교회의 규모가 커지자 신도들에게서 엄청난 현금과 예물을 거둬들이는 이재록. 나중에 그는 성폭행 혐의로 재판에 회부된다. 

 

 

'영화 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터: 태양의 몰락  (0) 2023.03.15
더 글로리  (0) 2023.03.11
달콤한 인생  (0) 2023.03.08
러브 인 더 빌라  (0) 2023.03.08
천국보다 아름다운  (0) 2023.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