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산책

풍운대전

kdy820 2023. 5. 1. 22:20

 

1. 개요

2017년 5월 27일에 중국에서 개봉한 영화이다.

 

2. 줄거리

명나라 가정제 시절, 명의 해안지역은 왜구들의 발호로 혼란을 겪고 있었다. 한족이면서도 왜의 해적들을 이끌던 왕직은 1557년 저장성 성주 호종헌의 설득으로 항복을 하지만 항주성 성주가 투옥을 시켜버리고, 이에 왕직의 양자인 모해봉이 다시 왜구들을 끌어들여 요새를 만들고 약탈을 자행한다. 이에 명나라는 유대유(홍금보)를 파견하여 요새를 공격하지만 5개월간 제대로 공략을 못하고 지지부진한 상황에 빠지게 된다.
사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이, 단순한 해적집단인 줄 알았던 왜구가 실은 일본에서도 히젠의 지배자인 마츠라 가문의 정예사병이었기 때문에 장비나 훈련도가 밀리지 않는 상황에서 뛰어난 전술실행력을 갖춘 쿠마자와(쿠라다 야스아키)의 지휘로 요새에 틀어박혀 방어전을 하니 쉽사리 함락시키지 못하게 된 것이다.
한 달의 기간 내로 왜구를 몰아내라는 명령을 받은 유대유는 여러 번 공격을 가하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수많은 병력을 잃으며 본인도 부상을 당하고 만다. 이에 위기감을 느낀 호종헌이 척계광을 불러와 대신 지휘를 맡기게 된다. 산동에서 정예병력을 지휘하던 척계광은 저장의 병력들이 왜구를 당해내지 못하는 것에 당황하며 새로운 군을 만들 것을 제안하나 이를 거부당하고, 결국 있는 병력만으로 전투에 나서게 된다.
이전 유대유가 매일 같은 시각에 공격하고 후퇴했던 것을 역이용해 며칠간 진만 친 채 시간을 보내 왜구들의 허점을 유도하고 새벽에 기습을 하여 요새를 함락시킨다.
쿠마자와는 증거를 남기지 않기 위해 철수를 하면서도 척계광을 노린 암살자들을 배치하는데 유대유가 먼저 눈치를 채서 이를 저지하고, 척계광에게 여러 조언을 해 준다.
하지만 전투에 들어서기 전 조정에서 유대유와 척계광에 대한 탄핵이 발생했고, 전투에 승리했기에 척계광은 귀향하는 것으로 그치지만 유대유는 작전 실패의 책임을 물어 투옥당한다. 실력, 지력 모두 든든한 선배를 잃은 척계광은 부임지로 이동하던 중, 병사들이 술에 취해 난리법석을 떨다가 자신의 부인을 희롱하는 장면에 화가 나서 병사들과 싸우는데, 이 병사들이 실은 자신이 지휘해야 할 병사들이라는 걸 알게 된다.
상대해야 할 적은 전술에 능한 일본의 정규군인데 명나라 병사들은 이 모양 이 꼴인지라 한탄을 하는데 의오라는 지방에서 격하게 싸우고 있는 사람들을 발견한다. 금광이 발견되자 한탕을 노리고 몰려온 타 지방 사람들을 무력으로 쫓아내는 의오 사람들을 본 척계광은 이들이라면 훈련만 제대로 시키면 정예병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수장을 설득하여 병력을 늘리고, 낭선, 당파, 등패, 삼연발 총통 등의 신무기를 도입하고 원앙진법을 훈련시키며 왜구의 공격에 대비한다.
정예병과 대 해적용 전술을 마련한 척계광은 성과를 올리기 시작하지만 수에서 앞서는 왜군은 부대를 둘로 나눠 일부는 신하를 공격하며 시선을 끌고, 본대는 대도시인 태주를 공격하려 한다. 이를 눈치챈 척계광이지만 의오 출신 병사들의 대부분이 신하에 가족을 두고 있기 때문에 안 그래도 모자란 병력에서 일부를 나누게 되고 결국 양쪽에서 전투를 벌이게 된다. 신하에서는 척계광의 부인을 중심으로 방어전을 펼쳐 의주병이 돌아올 시간을 벌고 큰 희생을 치루면서도 방어에 성공한다.
그리고 결전이 벌어진 태주에서는, 쿠마자와의 계책으로 인해 방패병의 호위를 받는 일본군 죽장창부대에게 원앙진이 밀려서 고전을 하면서도 결사대를 이끌고 어찌어찌 왜군 본진까지 도달하는 데 성공했으나 이미 사방이 포위되어 방어에만 급급한 절체절명의 형국이었다. 후방 호위를 맡으면서 공을 세우지 못하는 것이 불만이었던 야마가와(코이데 케이스케)가 군령을 어기고 대조총병대를 난입시켜 명군의 등패수들을 쓰러뜨린 뒤 낭인부대를 돌격시킨 그 순간, 결사대에게 시선이 쏠린 틈을 타 겨우 전장에 도착한 척계광의 호준포병이 낭인부대와 본영의 호위병력을 통째로 갈아버리면서 오히려 쿠마자와와 야마가와가 위기에 빠졌고 지휘체계가 붕괴된 일본군은 패주한다.
퇴각하던 쿠마자와는 야마가와를 탈출시키고 척계광과 맞서지만 결국 힘이 다해 자결하고, 척계광은 왜구를 물리친 영웅이 된다.

'영화 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섭  (0) 2023.05.05
에이전트 A.K.A.  (0) 2023.05.03
친절한 금자씨  (0) 2023.05.01
아가씨  (0) 2023.04.28
방자전  (0) 2023.0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