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 리뷰

마법의 순간

kdy820 2021. 10. 24. 19:59

파울로 코엘료는 1947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태어났다. 브라질 군사독재에 의해 수차례 수감되고 고문당했다. 그 후 록 음악 작곡자로서 브라질 음악에 큰 영향을 미쳤고, 저널리스트, 록스타, 극작가, 세계적인 음반회사의 중역 등 다양한 이력을 거쳤다. 1986년 그는 돌연 순례를 떠난다. 이것은 그의 삶에 커다란 전환점이 된다. 이 순례로 첫 작품 ‘순례자’를 썼고, 이듬해 ‘연금술사’로 세계적 작가의 반열에 오른다. 2002년 ‘브라질 문학 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정되었으며 프랑스 정부로부터 ‘레지옹도뇌르’ 훈장을 받았다. 2007년부터 UN평화대사로 활동중인 그는 브라질에 ‘코엘료 인스티튜트’라는 비영리 단체를 설립, 빈민층 어린이와 노인들을 위한 자선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 책에는 코엘료가 예순일곱 해 동안 농축시킨 삶의 지혜들이 명료한 문장 안에 고스란히 숨 쉬고 있다.

 

하나, 사랑은 변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사람이 변하는 것입니다.

1. 모든 것을 태워버릴 것 같은 사랑도 하고, 모든 것을 태우고 꺼지는 이별도 해보세요. 그편이 한 번도 사랑에 빠져보지 않은 것보다는 백 번 낫답니다.

2. 삶의 가장 숭고한 목표는 사랑하고, 또 사랑받는 것입니다. 나머지는 그에 비하면 사사로운 항목들에 불과하지요.

3. 사랑은 변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사람이 변하는 것입니다.

4. 삶에 후회를 남기지 말고, 사랑하는 데 이유를 달지 마세요.

5. 사랑은 즐겁고 행복한 것입니다. 사랑하기에 괴로운 것이라고, 고통도 사랑의 일부라고 스스로를 세뇌시키지 마세요.

6. 진짜 사랑은 누군가의 행복을 진심으로 바라는 것입니다. 가짜 사랑은 아무라도 내 옆에 있기만을 바라는 것이지요.

7. 현명한 사람은 사랑을 합니다. 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사랑을 이해하려고 들지요.

8. 사랑은 늘 우리를 어딘가로 데리고 가지요, 그곳은 천국이 될 수도 있고, 때로는 지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둘, 나의 금기어들, ‘언젠가’, ‘아마도’, 그리고 ‘만약에’

1. 거짓으로 겸손을 가장하지 마세요. 세상에 그보다 더 오만한 것은 없습니다.

2. 인간이 약점을 갖게 되는 이유가 뭔지 아시나요? 그건 무슨 짓을 해서라도 다른 이들에게 인정을 받고 싶은 욕망 때문이랍니다.

3. 만약 주위의 사람들이 하나같이 당신을 사랑한다면 뭔가 단단히 잘못된 것입니다. 세상에 모든 이들을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사람이란 없으니까요.

4. 누군가 당신에게 성공의 이유를 묻는다면 딱 한 가지로 꼬집어 설명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실패에는 만 가지 이유도 댈 수 있습니다.

5. 시간을 죽이려고 빈둥거리지 말고 무슨 일이든 찾아서 하세요. 죽음의 문을 향해 천천히 당신의 등을 떠밀고 있는 게 바로 그 시간이라는 걸 잊지 마세요.

6. 스스로를 향해 너는 이렇다, 저렇다, 판단의 잣대를 들이대지 마세요. 그럴 때마다 당신이 얻는 것은 상처뿐입니다.

7. 참다운 자유란 내게 가장 소중한 것을 나 혼자만의 것으로 독점하지 않는 것입니다.

8. 매번 일은 똑같이 하면서 결과가 다르기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오늘 하루가 어제와 별다를 게 없다면 당신은 잘못 살고 있는 게 틀림없습니다.

9. 주위에 '성공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서들이 있다면 다 내다버리세요. 당신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오직 당신만의 지침서를 써내려가는 것입니다.

10. 사람들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습니다. 자신들의 눈에 보이는 대로 볼 뿐입니다.

11. 시간이 모든 상처를 치유한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상처가 완벽하게 아물 때를 기다린다면 삶을 즐기기에 너무 늦은 나이가 되겠지요.

12.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어주려고 일부러 애쓰지 마세요. 당신은 그저 당신답게 행동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그것 하나만으로도 깜짝 놀랄 만큼 모든 것이 달라질 거예요.

 

셋, 삶에도 양념이 필요합니다, ‘착한 남자’와 ‘착한 여자’는 심심해요.

1. 행복은 때로 신이 내린 축복처럼 찾아옵니다. 하지만 보통은 정복해서 쟁취해야 할 대상이지요.

2. 상실과 고통, 분노는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루한 것만큼은 절대 참을 수 없습니다.

3. 무얼 하던 중이든 1분만 모든 동작을 멈추세요. 그리고 당신에게 주어진 삶에 조용히 감사의 기도를 올리세요. 고통은 사라지고 기쁨만이 그 자리를 채울 것입니다.

4. 기분이 우울해질 때는 마음을 느긋하게 갖고 기다리세요. '오늘 컨디션 최고야!'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99%가 말은 그렇게 해도 사실은 당신과 별 다를 바가 없거든요.

5. 제게는 하루하루가 하나의 악보와도 같습니다. 그것들이 모여 삶이라는 하나의 교향곡을 완성해 나가는 것이지요.

6.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들부터 행복하게 해주세요. 그러면 멀리 있던 사람들도 당신을 찾아올 것입니다.

7. 스스로가 불행하다고 느껴질 때는 행복한 척해 보세요. 일주일 안에 진짜로 행복해질 것입니다.

8. 매일같이 햇볕만 쨍쨍하게 내리쬔다면 멀쩡한 들판도 사막이 됩니다.

9. 당신을 질투하는 사람들을 미워하지 마세요. 그들은 당신이 자신들보다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질투하는 거니까요.

10. 어느 날 아내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린 이제 늙었나 봐." 그래서 제가 대답했죠. "다행이지 뭐야. 난 젊어서 죽을 생각은 없었거든."

 

넷,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없는 지혜는 쓸모없는 것입니다.

1. 현명한 이들은 질문으로 넘치고 어리석은 이들은 대답으로 넘칩니다.

2. 다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지나치게 신경쓰지 마세요. 어차피 당신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3. 성공은 투명한 유리잔과도 같습니다. 와인을 담든, 물을 담든, 독을 담든, 그 성공의 맛은 당신의 선택입니다.

4. 당신이 오늘 해낸 멋진 일들을 사람들은 내일이면 다 잊어버립니다. 그게 인생이죠. 그러니 그것이 오직 당신에게만 일어나는 일이라고 생각하지는 마세요.

5. 눈 앞에서 큰 칼을 휘두르고 있는 적보다 등 뒤에 단검을 감추고 있는 옆집의 친구를 더 조심해야 합니다.

6. 당신이 입 밖으로 내뱉은 말 때문에 누군가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내뱉지 않고 삼켜버린 말 때문에 상처를 받는 사람도 있답니다.

7. 매사에 당신이 책임져야 할 것은 당신의 의도가 아니라 당신의 행동입니다.

8. 인생은 짧습니다. 그러니 가슴 안에만 담고 있는 말이 있다면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오늘 한 번 해 보세요.

9. 키스할 때는 천천히, 웃을 때는 마치 정신이 나간 것처럼, 하루하루의 삶에는 온 마음을 다해, 용서할 때는 뒤돌아보지 말고 재빨리.

10. 세상에 완전히 틀린 건 없습니다. 고장 난 시계조차도 하루에 두 번은 제대로 된 시간을 가리키잖아요.

11. 변명하지 마세요. 어차피 사람들은 듣고 싶은 말만 골라 들을 뿐입니다.

12. 어떻게 살아야 할지 머릿속으로만 고민하지 말고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사는 일에 직접 부딪쳐보세요.

 

다섯, 고통은 잠시지만 포기는 평생입니다.

1. 아름다운 노을을 보기 위해서는 적당히 구름 낀 하늘이 필요합니다.

2. 고통은 잠시지만 포기는 평생입니다.

3.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상처를 마주 보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4. 창의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남들에게 의견을 구하지 말고 스스로를 믿고 밀어붙이세요.

5. 아무리 힘들어도 포기하지 마세요. 열쇠 꾸러미에서 실제로 문을 여는 것은 가장 마지막 열쇠일 경우가 많습니다.

6. 완벽하게 준비가 갖춰질 때까지 기다리다가는 때를 놓치고 맙니다.

7. 하늘의 바람을 내 마음대로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목적지에 무사히 도착하도록 돛을 조정할 수는 있습니다.

8. 삶은 두 가지 방식으로 인간의 의지를 시험합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거나, 아니면 모든 일이 한꺼번에 일어나는 거죠.

9. 당신이 직접 부딪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회피한다면 그것은 곧 당신의 삶을 회피하는 것입니다.

10. 고독을 기꺼이 받아들이세요.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삶의 목적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선물이랍니다.

11. 무지개를 제대로 즐기려면 우선 비부터 즐기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여섯, 진정한 땀의 대가는 그래서 우리가 무엇을 얻느냐가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가 무엇이 되느냐 입니다.

1. 살다 보면 흔히 저지르게 되는 두 가지 실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 것이고, 둘째는 끝까지 하지 않는 것입니다.

2. 다리가 너무 지쳐 움직이기 힘들 때는 마음으로라도 걸음을 멈추지 마세요. 당신의 길을 포기하지 말아요.

3. 무슨 일이든 스스로의 한계를 넘어설 정도로 하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진정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게 아닙니다.

4. 세상을 좌우하는 것은 꿈을 이루기 위해 기꺼이 삶을 내거는 사람들입니다.

5. 당신이 기다려온 마법의 순간은 바로 오늘입니다. 황금마냥 움켜잡을지 아니면 그냥 흘러가게 내버려둘지는 당신 마음 먹기에 달렸습니다.

6. 인생에서 가장 큰 즐거움은 사람들이 넌 절대 할 수 없을 거라고 한 일들을 해내는 것입니다.

7. 미리 계획했던 것보다 더 멀리 밀고 나가세요. 터무니없는 욕심을 내어보세요. 그것이 얼마나 자주 현실로 이루어지는지 발견하고 놀라게 될 것입니다.

8.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기로 결정한 이상 언제나 길은 있습니다.

 

일곱, 인생이란 요리와 같습니다. 좋아하는 게 뭔지 알려면 일단 맛을 봐야 합니다.

1. 바보란 자기가 얼마나 똑똑한지 떠벌리지 못해 안달이 난 인간들을 말합니다.

2. 사랑은 비와 같습니다. 조용히 내리지만 아무런 예고도 없이 어느 한순간 강을 넘치게 만들지요.

3. 지성이란 불필요한 것을 만들지 않으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기술입니다.

4. 인생에는 세 가지 시기가 있습니다. 유년기, 성인기, 그리고 "아이고, 좋아 보이십니다!"라는 말을 듣는 시기.

5. 인생은 축구와 같습니다. 초반의 공격들을 잘 막아내기만 한다면 승리는 당신의 것입니다.

6. 인생은 문과 같습니다. 그 위에 '당기시오'라고 쓰여 있다면 밀지 말고 당기세요.

7. 당신이 한탄하는 백그라운드 하나 없는 삶이란 새롭게 개척해나갈 무한한 미지의 강들이 당신 앞에 펴쳐진 삶을 말합니다.

8. 인생은 요리와 같습니다. 좋아하는 게 뭔지 알려면 일단 모두 맛부터 봐야 하죠.

9. '현실적이 되세요'라는 말은 '끊임없이 불가능한 것을 꿈꾸세요'라는 말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