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화

성공의 비결

kdy820 2011. 9. 5. 12:58

성공의 비결


 

 내당 학생 여러분 안녕하세요? 세계 육상 선수권 대회가 성공적으로 끝나서 ‘대구’가 세계에 널리 알려지고, 대구 시민의 명예가 한결 높아진 기분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 아침에는 성공의 비결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교장 선생님의 이야기를 잘 듣는 사람은 나중에 틀림없이 성공할 것입니다.

  옛날, 모든 일에 불평불만이 많은 청년이 그 나라의 왕을 찾아가서 인생을 성공적으로 사는 비결을 가르쳐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자 왕은 곰곰이 생각하더니 포도주 잔에 포도주를 가득 따라 청년에게 주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포도주 잔을 들고 시내를 한 바퀴 돌아오면 비결을 가르쳐 주겠다. 그러나 포도주를 한 방울이라도 흘리면 네 목을 베겠다.”

  청년은 포도주 잔을 들고 포도주가 쏟기지 않도록 조심해서 걸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부딪치지 않도록 하고, 돌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모퉁이를 돌다가 잔이 기울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인생의 성공 비결을 얻는 중요한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드디어 청년은 한 방울의 포도주도 흘리지 않고 땀을 뻘뻘 흘리며 시내를 한 바퀴 돌아 왕에게 왔습니다. 그러자 왕이 물었습니다.

  “그래, 시내를 돌면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들었는지 자세히 말해 보아라.”

  청년이 대답했습니다.

  “온통 포도주잔에만 신경을 쓰느라 아무 것도 보고 듣지 못했습니다.”

  청년의 말을 듣고 난 왕이 말했습니다.

  “바로 그것이다. 오직 한 가지 일에만 정신을 집중하는 것, 그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알겠느냐?”


  내당 학생 여러분!

  인생의 성공 비결도, 공부를 잘 하는 비결도 모두 정신을 집중하는 마음에 있습니다. 잔에 가득 담긴 포도주를 들고 시내를 돌아오면서 한 방울의 포도주도 흘리지 않은 것은 모든 정신이 포도주 잔에 집중되었기 때문입니다. 정신을 집중하면 안 되는 일이 없습니다.

  어제 끝난 세계 육상 선수권 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들은 꼭 금메달을 따야겠다는 생각으로 평소에는 자기가 가진 소질을 열심히 계발하고, 경기를 할 때에는 다른 선수들 보다 더 정신을 집중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은 것입니다. 한 곳에 마음을 모으고 정신을 집중하면 공부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일에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내당 학생 여러분!

  이제 성공의 비결을 얻었으니, 독서나 소질 계발 등 정신을 집중할 일을 찾아 그 일에 깊이 빠져 보시기 바랍니다. (2011.9.5.)

'훈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 날 훈화  (0) 2012.05.03
가정의 달 5월을 맞으며  (0) 2012.04.30
바른말 고운말을 사용하자  (0) 2012.04.02
폭력없는 학교생활을 하자  (0) 2012.02.06
겨울방학식 훈화  (0) 2011.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