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개발론
제1장 도서관 장서관리
1.2 장서관리개념의 발전과정
가. 도서선택(~1950년대)
① 출판된 자료 중에서 도서관의 목적, 독자의 요구 등에 가장 적합한 자료를 선택하는 행위
② 도서관자료의 종류가 도서 위주에서 형태적으로 다양해짐에 따라 ‘자료선택’이란 용어 선호
나. 장서구성(1960년대)
① 각 도서를 개별적으로 취급하는 자료선택과 달리 도서를 주제, 형태별로 구분하고 수량 면에서 균형을 갖
춘 장서 전체의 구조를 고려하는 개념
② 선택방침, 집서계획
다. 장서개발(1970년대)
도서관서비스 및 이용자 요구와 연계한 협동계획과 연동성
① 장서개발로 계획 기능을 의미하며, 계획으로부터 예산배정이 결정
② 장서개발 계획을 반영하는 의사결정과정
③ 수집으로 선택결정을 실행
※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정보자원 뿐 아니라 외부조직의 정보자원을 이용하여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는 과정
라. 장서관리(1980년대)
① 장서개발이란 용어는 정책과 예산 기능에 중점을 두었으나 폐기, 협력, 보존영역에 대한 관심이 장서관리라는 또 다른 용어를 탄생
② 장서개발은 비소장자료 중 적합자료를 선택하여 도서관장서로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고, 장서관리는 새로운 장서개발과 함께 소장자료에 대한 관리와 보존 및 공유를 통해 접근을 향상시키고 특히, 전자정보에 대한 경제적 관리에 비중을 두는 개념
※ 이러한 용어의 변천은 도서관의 관심이 도서선택이라는 하나의 행위에서 장서구성이라는 결과로, 그리고 행위로부터 결과에 이르는 장서개발의 전 과정으로 옮겨졌음을 의미
1.4 정보기술과 장서관리의 변화
1.4.1 정보매체의 다양화
① 정보매체는 장서를 구성하는 정보단위를 수록하는 용기이며 전달수단
② 인쇄본→마이크로형태자료, 시청각자료(녹음/영상)→전자정보(CD/온라인/웹DB)
③ 이러한 정보매체의 변화는 ‘소유에서 접근’, ‘물리적도서관에서 논리적도서관으로’ 등의 도서관 패러다임의
변화로 이어짐
1.4.2 장서관리 영역의 확장
인터넷의 보급과 전자정보자원의 급증으로 전자정보관리와 실물장서와의 통합관리 등 이제까지와는 다른 장서관리의 영역이 생겨남
1. 전자저널의 관리
① ‘소장 대 접근’이라는 패러다임 이행을 불러일으킨 요인은 전자잡지
② 전자잡지 이용률 압도적(검색과 동시 원문에 접근가능, 논문은 최신성이 가장 중요)
가. 전자잡지의 장점
① 접근이 편리하고 신속
② 접근 시간 및 공간 제약이 없음
③ 동시에 다수가 이용할 수 있음
④ 다양한 검색 및 참고자료 등에 대한 링크가 가능하고 멀티미디어 정보를 이용할 수 있음
⑤ 선택과 수집, 제본, 보존 등 관리적 측면의 수고를 생략
⑥ 소장공간을 요하지 않음
나. 전자잡지의 단점
① 구독 모텔은 패키지로 이뤄지는 거시적 선택이므로 필요자료만을 선택적으로 구입하지 못함
② 인쇄본구독과 병행함으로 학술잡지 구입비 부담이 증가
③ 디지털 정보의 특성인 휘발성과 아카이빙이 분명하지 않음
다. 학술잡지 제공 방식 선택
① 인쇄형태 / 전자형태 / 원문제공서비스
학술잡지 요구가 저조할 경우 원문제공서비스가 효율적이지만 이는 이용자가 비용을 부담하게 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며, 경제적 능력에 따른 정보격차 발생도 유념해야 함
② 전자잡지 출판사 및 대행사는 학술잡지 전체 또는 주제별로 일괄 계약, 전자정보 수집은 장서개발정책과
주제 전문지식에 의한 엄격한 선택과정의 중요성은 사라지고, 수집의 망라성과 경제성을 우선하는 관리능
력이 강조
③ 전통적 자료는 이용요구가 많은 핵심잡지를 소장하고 이용요구가 낮은 주변자료를 공동 수집하는데 전자
잡지는 이용요구가 많은 자료를 공동계약하고 이용요구가 낮은 자료는 외부 서비스기관에 의존
2. 인터넷 정보자원의 개발과 관리
① 인터넷 정보는 정보량이 너무 많고 실제 학술적 가치가 있는 정보의 비중이 낮음
② 그러나 정보가 유통되는 거대한 중요한 통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적절한 관리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음
③ 현재는 무료접근 정보를 다운로드한 자체 아카이빙, 주제별 브라우징 기능을 가진 게이트웨이 구축, 링크
기능을 이용한 접근방법 등이 있음
3. 디지털 아카이빙
디지털로 생산된 정보, 또는 인쇄자료를 디지털화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보존
가. 디지털 아카이빙과 관련한 문제
① 디지털 정보의 보존과 이용은 모두 기술에 의존, 매체와 기술이 변하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변환
해야 함, 이에 소요되는 경비, 인력, 저작권 등은 해결해야 할 어려운 문제
② 아카이빙의 주체의 문제, 1년 단위의 라이센스 계약이 문제, 출판사, 어그리게이터, 도서관 중 누가 아카이
빙을 담당할 것인가라는 문제
③ 아카이빙 대상의 문제, 전자잡지, 인쇄잡지의 과월호, 웹 상의 정보
※ 보존에 소홀할 경우 디지털암흑시대로 갈 수 있음, 개별도서관과 지역 및 국가적 차원에서 복합적으로 추진
4. 정보자원의 통합관리
① 소유와 접근의 개념처럼 이질적인 인쇄매체와 전자매체의 통합관리에 관한 문제
② 기본적 통합관리는 링크방식과 다운로드 방식을 생각할 수 있음
③ 어떤 방법이든 이용빈도가 높고 신속한 제공이 필요한 정보는 도서관DB에 탑재하여 언제라도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함
1.4.3 정보서비스의 변화
가. 전자정보의 확대에 따라 도서관 장서는 소장에서 접근으로의 변화를 경험
나. 정보서비스 기능 변화
① 중개: 이용자들이 적합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정보의 특성에 따른 부가가치를 부여, 전통적도서관은 자료의
선택, 분류와 목록, 참고봉사, 오늘날은 전자정보에 맞는 방법 고안
② 1차 레코드 정보: 목록정보에 기존 서지 외에 목차, 색인, 서평자료와의 링크 제공으로 내용중심 접근을
강화, 전자정보서비스는 간접봉사(장서개발, 선택, 자료조직, 보존, 관리)와 직접봉사(열람, 대출, 참고봉사)
가 융합
③ 2차 레코드 정보: 업로드의 개념, 인터넷상의 정보를 식별하고 질적인 측면(내용측면)에서 평가하여 도서
관에서 선별적으로 관리
1.4.4 학술환경의 변화
① 인문사회와 응용 및 자연과학의 정보전달과 이용률에서 차이를 보였으나 새로운 정보 전달매체의 등장과
출판방식으로 이 격차를 줄어들고 있음
② 출판과 통신이 결합된 전자출판은 전자잡지뿐 아니라 이메일, 전자게시판, SNS 등을 이용하여 학술커뮤니
케이션의 양상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장서관리가 더욱 다이나믹해야 함을 의미
1.4.5 관리적 측면의 변화
가. 정보기술의 활용으로 다양한 데이터 제공이 가능
나. 자동화에 의한 통합도서관 시스템의 활용
① 장서의 분석 및 평가: 온라인 목록 등을 이용해 주제, 출판년도, 자료형태, 언어 등의 분석이 용이
② 장서 이용률 분석: 대출데이터(주제별 대출량, 대출빈도, 출판년도와 대출빈도의 관계) 등을 분석, 예를 들
어 주제별 장서구성 비율과 대출비율을 상관분석해보면 장서개발 평가가 됨
③ 장서관리를 위한 기타 데이터 수집: 외부 웹DB의 검색결과 분석, 학술잡지 이용빈도 조사 등 활용
다. 인터넷의 활용
① 타 도서관 장서와의 비교 : 소장자료 비교, 주제별 전문 서지DB 비교 등으로 자료를 자관구입할지 타 도서
관과 공유할 지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
② 출판사, 서점 등의 홈페이지가 제공하는 자료의 목록과 정보, 서적판매상의 DB활용은 자료의 선정과 수서
과정을 지원
③ 주문, 구독중지, 결호 요청 등 전자적 처리
④ 도서관 홈페이지에 장서개발 및 수서관련 사이트를 설치하여 주문절차에 대한 정보와 희망도서 신청(OPE
N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등의 정보를 제공
제2장 이용자연구
2.1 의의
가. 효과적 장서개발
지역사회에 대한 지식(구성원의 공통관심사, 교육정도, 정보추구 행태, 커뮤니케이션습관, 가치관, 기타 특성)→이용자에게 적합정보를 적시에 제공→사실적 데이터 수집의 기반 위에 수립된 장서개발 계획에 따른 장서 구성 가능
나. 관련 용어
① ‘지역사회분석’, ‘지역사회 연구’, ‘정보요구분석’, ‘요구분석’, ‘요구조사’, ‘역할분석’, ‘이용자연구’, ‘시장분석
등 다양
② 이 교재에서는 지역사회와 봉사의 대상이 되는 이용자에 관한 연구라는 의미로 지역사회연구라는 용어 사
용
2.2.3 데이터의 수집
2.2.3.4. 이용자 조사
1) 탐색적 예비조사
조사대상의 문제를 정하거나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현안을 밝혀내기 위해 일종의 사실 탐색적 성격을 띠는 예비조사
가. 포커스그룹: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소규모 토의그룹방법
나. 서베이를 이용한 질적 연구: 개방형 질문으로 이용자의 의견, 견해 등을 묻는 방법
다. 중요요인분석: 일대일 면접으로 이용자로부터 정보획득의 실패 또는 성공요인 질문
라. 직원인식분석: 이용자 관련 도서관의 직원의 인식을 조사하는 방법
마. 이용자인터뷰: 도서관 이용과 직접적 이해관계가 있는 그룹에게 인터뷰 실시
2) 표본조사
가. 조사대상인 모집단으로부터 일정량의 표본을 추출해 조사하고 거기서 얻은 데이터로 통계량을 구한 후, 이 통계량에 의해 모집단의 특성치를 추정 또는 일반화하는 과학적 연구방법
나. 데이터 수집방법은 질문지법(이메일, 웹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조사)과 면접법이 가장 많이 이용
다. 장점
① 연구의 설계와 실시가 주의 깊게 이루어지면 지역사회의 정보요구를 확인하는데 있어 가장 정확하고 신뢰
도 높은 데이터를 제공
라. 단점
①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
② 자신이나 자기가족에 대한 정보 제공을 기피-설문지의 낮은 회수율이나 면접 거부 등
※ 지역사회 인사와의 개별면담, 지역공개토론회, 사회지표 방법 등의 병행 실시한다면 훨씬 신뢰도 높은 연구결과를 얻게 됨
2.2.4 데이터의 해석
① 분석단위와 변수 그리고 응답결과를 도표로 설명: 변수의 수가 적을 경우 유용
② 추리통계 사용: 변수의 수가 많을 경우
③ 연구결과→예비보고서→관련 개인과 기관에 배포하여 피드백→최종보고서 작성(연구목적, 연구방법, 문제
점, 해결을 위한 권고안)→도서관 각 부서 최종보고서 검토→권고안 실행→지속 수행 장치 마련
2.3 연구결과의 활용
직접적 영향: 장서개발정책, 자료선택, 장서평가분야
① 도서관의 서비스 혁신, 이용자전용 컴퓨터의 설치,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검색서비스 실시에 대한 이용자
반응 예측
② 도서관의 분관 위치 결정: 시설, 건물의 장기대여, 이동도서관서비스, 전자정보제공 수반문제와 경비 등
③ 도서관의 구조변경, 새로운 시설물의 설치, 노년층과 장애인 시설 설치 시 활용
④ 도서관 봉사에 대한 반응과 태도 측정
⑤ 지역사회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도서관 직원의 재구성, 재배치, 증원 등 직원조정의 결정적 근거
⑥ 도서관의 새로운 사업에 대한 예산 승인이나 예산 증액 시 객관적 자료 제시
제3장 장서개발
3.1 의의
가. 장서개발이란 도서관이 모든 정보자원을 이용하여 적시에 경제적 방법으로 이용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장서의 개발을 계획하는 과정
나. 장서개발정책서는 그 계획을 문서로 작성한 것이며 직원이 의사결정시 사용되는 정보와 장서개발 방침에 관한 계획을 포함
다. ‘선택정책’, ‘수서정책’ VS 장서개발정책
선택정책, 수서정책 | 장서개발정책 |
• 선택정책은 특정분야에 적합한 정보자원을 확인하여 입수할 자료선정에, 수서정책은 자료입수에 초점 • 누가, 어떻게 자료를 선택하고 수집할 것인가의 실질적인 문제에 초점 | • 도서관 장서구성의 이론을 근거로 미래를 예측하여 장서에 포함되어야 할 자료가 무엇인지를 제시 • 장서개발의 이유와 내용에 중점 |
라. 계층적 관점
• 장서개발정책 | • 전반적인 장서개발계획 및 수립원칙 설정 |
• 선택 | • 장서개발정책의 원칙을 적용하는 직접적인 장서개발 기능이며, 의사결정과정 |
• 수서 | • 실제 자료를 입수하는 활동, 선택결정의 내용을 실행하는 과정 |
3.1.2 장서개발정책의 구성요소
서론
1) 장서개발정책의 목적 및 이용자
2) 도서관과 서비스 대상에 관한 일반적인 기술
3) 장서관리 및 개발 프로그램의 사명 및 목표
4) 지적자유, 검열, 저작권문제에 대한 도서관의 공식적인 입장
5) 장서에 대한 간략한 개관
① 장서의 역사
② 중점분야와 중점을 두지 않는 분야
③ 장서위치
6) 장서관리 및 개발 프로그램의 조직
① 직원 및 담당업무
② 이용자 그룹과 연락
7) 예산구조와 예산분배 정책
8) 보존, 축적, 대체, 제적, 폐기와 같은 장서관리를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과의 관련성
3. 주제별 장서 분석
1) 컨스펙터스(conspectus) 방법
미국의 연구도서관그룹(RLG)이 작성한 것, 다양한 주제분야의 장서수준을 기술하는데 적합
① 장서수준(기존장서의 강도, 장서의 질)
② 수서의지(현행 수집 강도, 특정주제분야의 장서개발에 현재 투자되는 예산 및 노력의 정도)
③ 장서목표(수집 강도, 미래 도서관의 수준)
5. 장서수준
1) RLG의 장서수준코드
0: 도서관의 자료수집 범위를 벗어나는 주제분야의 장서
1: 최소수준
2: 기본정보수준
3: 학습 및 교육지원 수준
4: 연구수준
5: 망라적 수준
3.1.3 작성의 실제
1. 지역사회 현황에 관한 정보
도서관이 서비스하는 실재, 잠재적 이용자 파악
2. 장서현황에 관한 정보
도서관 지원 프로그램 성격(연구, 교육, 참고, 일반교양, 오락)의 근거, 장서수집의 적절분야와 보강분야 조사, 기존 장서의 강약점 파악하고 원인 규명→장서개발 담당사서와의 면담이나 과거 장서개발 업무과정 추적
3. 장서수준에 대한 규정
재정적 한계, 장서에 대한 제한(주제, 심도, 자료의 형태, 수준 등), 공간의 부족, 자원협력의 참여정도 등에 관한 정보수집
4. 타 도서관의 장서개발정책 참고
※ 장서개발 승인과정
위원회 구성 및 초안 작성 → 도서관장 및 직원 의견 수렴 및 평가 → 중간보고서 작성 및 도서관위원회 제출 → 공청회 개최 → 위원회 승인 → 완전한 장서개발정책서 완성
3.2 장서기준
1) 공공도서관
도서관법 시행령 도서관의 종류별 시설 및 도서관 자료의 기준
봉사대상 기준인구(인) | 자 료 | |
기본장서(권) | 연간증가(권) | |
2만 미만 | 3,000 이상 | 300 이상 |
2만 이상 5만 미만 | 6,000 이상 | 600 이상 |
5만 이상 10만 미만 | 15,000 이상 | 1,500 이상 |
10만 이상 30만 미만 | 30,000 이상 | 3,000 이상 |
30만 이상 50만 미만 | 90,000 이상 | 9,000 이상 |
50만 이상 | 150,000 이상 | 15,000 이상 |
2) 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진흥법시행령 13조 1항 3호
1,000종 이상의 자료, 연간 100종 이상 자료 추가 확보
3) 대학도서관: 대학도서관진흥법시행령 제6조 제2항 관련 별표2
구분 | 최소 기본도서 수 | 최소 연간 증가 책 수 |
전문대학 | 학생 1명당 30권 이상 | 학생 1명당 1권 이상 |
전문대학 외의 대학 | 학생 1명당 70권 이상 | 학생 1명당 2권 이상 |
3.3.2 예산분배방법
1) 맥그레이드(M. E. McGrath)의 공식
가. 단행본 예산분배에 적용하는 것으로 이용자 요구 반영
① 대학도서관은 각 학과의 주제분야를 LCC 또는 DDC에 따라 기술, 학과별 분배를 원치 않으면 LCC나 DDC의
주제구분을 따를 수도 있음
② 학과별 또는 분류별 주제구분에 따라 년간 대출상황 도표화
③ 각 주제분야 도서 평균가격 산출
④ ③에서 산출한 평균가격을 ②의 대출수와 곱하여 각 주제분야 또는 학과별 이용․가격을 구함
⑤ 모든 주제분야 이용․가격을 합하여 전체이용․가격을 구함
⑥ 각 주제분야의 이용․가격이 전체이용․가격의 몇 %인가를 구함
⑦ 자료구입예산을 각 주제분야(학과)의 %에 따라 분배
나. 맥그레이드 공식에 따른 예산분배
주제 | 이용횟수 | 평균가격 | 이용·가격(만원) | 이용가격의 % | 예산분배(만원) |
문헌정보학 | 1,400 | 8,000 | 1,120 | 21.55 | 216 |
교육학 | 3,000 | 6,500 | 1,950 | 37.53 | 375 |
경제학 | 2,500 | 8,500 | 2,125 | 40.99 | 409 |
|
|
| 합 5,195 | ≒100 | 합 1,000 |
2) 드빈(R. B. Devin)과 켈로그(M. Kellogg)의 공식
S = (M × R) / (100 - R)
S= 주제별 적정 연속간행물 구입비
M= 주제분야의 단행본 구입예산
R= 연속간행물 이용도(%)
※ 단행본 구입예산이 200만원일 경우, 문헌정보학 분야 연속간행물(이용률 50.7%) 구입을 위한 적정예산은?
S = (200만원 × 50.7) / (100 –50.7) = 2,056,795원
주제별 연속간행물 이용도
주제 | 인용 연구자 | 연속간행물 이용율(%) |
역사 | Baughman(1977) | 23.3 |
경제학 | Fletcher(1972) | 47.3 |
문헌정보학 | Penner(1972) | 50.7 |
화학 | Barker(1966) | 8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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