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문

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kdy820 2011. 4. 28. 21:59

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대구학생문화센터 교육연구사 김대영




Ⅰ. 머리말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학생문화 창달’을 목표로 하여 2003년 5월 개관한 대구학생문화센터는 2년의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1일체험학습, 동아리활동, 방학특강, 토요문화체험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신장하고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화요콘서트, 가족문화교실, 상설 문화강좌, 각종 기획공연 및 전시 등을 통하여 지역주민과 일반시민들에게 심신수련․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수준 높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구학생문화센터는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전개하는 사랑의 손잡기 운동에도 적극 참여하였다. 대공연장 및 전시실에 난치병 학생 돕기 홍보 배너 및 모금함을 상시 설치하여 각종 공연 행사 및 전시 관람객을 대상으로 자발적인 모금활동을 전개하여 왔으며, 센터에서 주최하는 각종 기획공연 시 소년․소녀가장, 결식아동, 저소득층 가정, 장애인 등 문화소외계층의 학생들에게 초대권을 보내어 무료로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2004년 한해 동안 422만원의 난치병 돕기 성금을 모금하였고, 문화소외계층의 학생 1,073명을 초청하여 기획공연을 관람하게 함으로써 일반학생과의 문화격차 및 문화지체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2005년에도 그 동안 전개하던 난치병 학생 돕기 성금 모금과 기획공연 무료관람 기회 제공 등의 사랑의 손잡기 운동을 계속하고, 대구광역시교육청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발맞추어 공사립 중학교 2학년 39,000 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체험학습을 시범 실시하고 있다. 또 문화소외계층 학생과 일반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각자가 가진 소질을 개발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소외계층 학생들을 위한 일반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친구야 함께 가자’ 공연예술 체험학습과 ‘꿈을 여는 예술아카데미’ 및 ‘신나는 여름방학 예술체험교실’ 등으로 구성된 ‘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프로그램’은 학교와 지역문화예술자원 연계를 통한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프로그램으로써 교육인적자원부의 특별교부금 3,000만원을 지원받아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적 또는 계층적으로 문화적 소외를 느끼고 있는 도시 저소득층 밀집지역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하여 이 지역 학생들이 일반학생과 함께 체험학습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문화소외계층 학생들의 안정적인 정서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문화감수성 및 창의력을 향상시켜 계층간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친구야 함께 가자’ 공연예술체험학습


1. 목적

  가. 저소득층 학생들이 일반학생과 함께 중2 대상의 공연예술체험학습에 참여하고, 우리 센터의 기획공연을 무료로 관람하도록 함으로써 저소득층 학생들의 문화소외를 극복하고 낙인효과를 방지함으로써 지역 전체의 문화활성화에 기여

  나. 학교와 지역문화예술단체를 연계한 공연예술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문화감수성 및 창의력 향상

2. 대상

대상

학교

학생

인솔교사

비고

중학교 2학년생

114개교

38,448명

1,275명

연1회 시범운영

저소득층 밀집

지역 초․중학생

초  8개교

중  6개교

계 14개교

초  1,466명

중    752명

계  2,218명

92명

기획 공연

무료 관람

128개교

40,666명

1,367명

 

3. 기간

  가. 2005. 04. ~ 2005. 10. (7개월) 30회 공연

  나. 평일 14:30~16:00,  토요일 10:30~12:00

  다. 교과수업․재량활동․특별활동․특기적성 교육시간을 활용하여 단체관람 형식으로 참여

4. 사업예산 : 192,240천원(중학교 2학년 학생의 관람료로써 1인당 5,000원임)

5. 장소 : 대구학생문화센터 대공연장(1,441석)

6. 체험영역 : 음악, 연극, 무용, 국악 분야의 교과수업 관련 체험학습형 공연예술 프로그램

7. 프로그램 개발 : 체험학습형 공연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문화예술단체 또는 개인을 대상으로 공모

8. 추진일정 : 학교 담당교사 워크숍→체험학습형 프로그램 공모→심사․선정→선정 프로그램 설명회→학교별 관람신청 접수→공연일정 결정 통보→공연관람→평가


Ⅲ. 꿈을 여는 예술아카데미 운영


1. 목적 : 대구광역시 소재 초․중․고등학교 학생과 저소득층 학생 중 예․체능분야에 특기가 있는 학생을 선발하여 방과 후 교육활동으로 수준별 심층학습을 제공함으로써 학생이 가진 특기․적성 신장 및 잠재적 능력 개발

2. 대상

  가. 저소득층 밀집지역 내 초․중학교 학생 57명

  나. 대구광역시 소재 초․중․고등학교 일반학생 60명 (계 117명)

3. 기간 : 4월~12월 월~토 주2회(총 72회) 16:00~18:00

4. 사업예산 : 21,030천원

5. 장소 : 대구학생문화센터 각 학습실

6. 운영방법 : 꿈을 여는 예술아카데미 운영계획을 초․중․고등학교 및 저소득층 학생에게 홍보하여 참가학생을 선발한 후 강좌별로 초․중․고급 수준으로 구분하여 운영

7. 평가 : 발표회를 통한 평가회 실시

8. 꿈을 여는 예술아카데미 프로그램

연번

분야

지도교사

정원

장소

준비물

선발학년

요일

1

바이올린

김정화

10

음악실

악기지참

초등5년 이상

․중․고

수, 금

2

플룻

이인화

15

음악감상실

악기지참

초등5년 이상

․중․고

수, 금

3

사물놀이

배영진

15

실내놀이마당

악기제공

초등3-6

수, 금

4

도예

이소현

20

도예실

재료비 개인부담

초등4-6

중등1-3

수, 목

5

수채화

장은아

12

미술실

수채화

도구

초등5,6

중등1-3

화, 수

6

애니메이션

박현미

15

학습실 및 디지털자료실

제공

초등4-6

중등1,2

화, 목

7

댄스스포츠

최민숙

30

댄스스포츠실

체육복, 실내운동화

초등4-6

중등1,2

수, 금

 

 

117

 

 

 

 



Ⅳ. 신나는 여름방학 예술체험교실 운영


1. 목적 : 학교수업이 없는 방학기간 중 문화활동 등 가정의 적절한 지도를 받지 못하는 일반학생 및 저소득층 학생들의 문화예술 분야 학습욕구 충족

2. 대상

  가. 저소득층 밀집지역 내 초․중학교 학생 90명

  나. 대구광역시 소재 초․중학교 일반학생 100명 (계 190명)

3. 기간 : 여름방학 기간 내 20일간 10:00~11:50

4. 사업예산 : 8,970천원

5. 장소 : 대구학생문화센터 각 학습실

6. 운영방법 : 방학시작 전 해당학교에 운영계획을 홍보하여 참가학생을 선정한 후 참여발표과정과 체험학습과정으로 나누어 운영

7. 평가 : 발표회를 통한 평가회

8. 신나는 여름방학 예술체험교실 프로그램

시간

구   분

강좌번호

강 좌 명

대상

기간

정원

장    소

위치 

비 고

14:00

16:00

참여발표

프로그램

1

창작탈춤 만들기

8.2~8.12

20

실내놀이마당

지하

전국문예회관연합회 

지원 프로그램

2

뮤지컬 체험하기

7.26~8.24

20

댄스스포츠실

1층

3

영화창작교실

8.9~8.19

20

음악감상실

지하

4

그림자극 만들기

초 

8.24~8.26

15

음악감상실

지하

5

인  형  극

초 

8.16~8.26

25

무  용  실

3층

10:00

12:00

체험학습

프로그램

6

오페라기초 

초 

7.26~8.10

20

음  악  실

3층

자체 프로그램

7

발     레

초 

7.26~8.10

20

무  용  실

3층

8

댄스뮤지컬

8.11~8.26

20

댄스스포츠실

1층

9

그룹사운드

중 

8.11~8.26

10

악기연습실

3층

10

연     극

초 

7.26~8.10

20

실내놀이마당

지하

 

 

10개 강좌

 

 

190

 

 

 

  


Ⅴ. 기대되는 효과


1. 지역문화예술기관․단체와 연계한 체험학습형 문화예술교육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학생들의 문화감수성 및 창의력이 향상될 것이다.

2. 청소년들을 문화예술분야 잠재고객으로 확보함으로써 대구지역의 문화 컨텐츠 산업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3. 교육복지 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과 연계한 특화사업으로 저소득층 밀집지역 학생에게 지속적․집중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문화적 격차 및 계층간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4. ‘친구야 함께 가자’ 공연예술체험학습 프로그램은 중학교 2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저소득층 밀집지역 내의 소외계층 학생들은 본 센터의 기획공연을 무료로 관람하도록 하여 소외계층 학생들이 문화향수의 기회를 보다 많이 누리게 될 것이다.

5. ‘꿈을 여는 예술아카데미’ 운영으로 방과 후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문화소외계층 학생들의 특기신장 및 잠재능력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다.

6. ‘신나는 여름방학 예술체험교실’을 운영함으로써 문화소외계층 학생들의 문화예술 분야 학습욕구를 충족시키고 학교 예능교육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7. ‘꿈을 여는 예술아카데미’와 ‘신나는 여름방학 예술체험교실’에 일반학생과 저소득층 학생이 함께 참가하도록 함으로써 계층간 문화격차를 해소하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태도가 육성될 것이다(대구교육 제41호,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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