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문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해

kdy820 2011. 4. 29. 07:17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김 대 영

(대구광역시교육청 장학사)


Ⅰ. 창의적 체험활동의 이해

1. 의의 및 성격

글로벌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고, 더불어 살줄 아는 능력이 요구되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의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합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을 신설하였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의 활동으로서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계에 있으며,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 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본적으로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에 중점을 둔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생의 자주적인 실천 활동을 중시하여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협의하거나 학생들의 힘으로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게 한다. 아울러 지역과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를 고려하여 특색 있고, 인적․물적 자원과 시간을 폭넓게 활용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영역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자율활동은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중시하는 활동이다.

동아리활동은 공통의 관심사와 동일한 취미, 특기, 재능 등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모여서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으로 자신들의 능력을 창의적으로 표출해 내는 것을 주 활동으로 하는 집단 활동이다.

봉사활동은 어떤 댓가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단체로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지속적인 활동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이해, 협동의식의 고취 등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활동이다.

진로활동은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그 진로에 대한 준비를 하며, 적절한 시기에 진로를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에 대해 잘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각 영역별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학생, 학급, 학년, 학교 및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게 학교에서 선택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Ⅱ.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1. 내용 체계

영  역

성   격

활   동

자율활동

학교는 학생 중심의 자율적 활동을 추진하고, 학생은 다양한 교육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적응 활동, 자치 활동, 행사 활동, 창의적 특색 활동 등

동아리활동

학생은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고 각자의 취미와 특기를 신장한다.

학술 활동, 문화 예술 활동,  스포츠 활동, 실습 노작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 등

봉사활동

학생은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 환경을 보존한다.

교내 봉사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자연 환경 보호 활동, 캠페인 활동

진로활동

학생은 자신의 흥미, 특기, 적성에 적합한 자기 계발 활동을 통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한다.

자기 이해 활동, 진로 정보 탐색 활동, 진로 계획 활동, 진로 체험 활동 등

2. 영역별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가. 자율활동

1) 목표

  가) 전입학과 진급 등에 따른 생활변화에 적응하고 이를 주도하는 능력을 길러 원만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한다.

  나) 다양한 협의 및 실천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를 익힌다.

  다) 학급과 학교에서 일어나는 제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협의하고 실천함으로써 협동심과 유대감을 기른다.

  라) 교내외에서 실시되는 여러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행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가진다.

  마) 학급, 학년, 학교의 특성 및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특색 활동을 계획하고, 이에 참여함으로써 자신감과 창의성을 기른다.

  바) 학교의 전통을 계승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통해 소속감과 애교심을 기른다.

2) 활동별 내용

활   동

내      용

적응 활동

∙입학, 진급, 진학 등에 따른 적응 활동 등

예절, 질서 등의 기본생활습관형성 활동, 축하, 친목, 사제동행 등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등의 상담 활동 등

자치 활동

∙1인 1역, 학급회 및 학급 부서 활동 등

∙학생회 협의 활동, 운영위원 활동, 모의 의회, 토론회 등

행사 활동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기념식, 경축일 등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경연대회, 실기대회 등

∙학생건강체력평가, 체격 및 체질 검사, 체육대회, 친선경기대회, 안전생활 훈련 등

∙수련활동, 현장학습, 수학여행, 학술조사, 문화재 답사, 국토순례, 해외문화체험 등

창의적 

특색 활동

학생 특색 활동, 학급 특색 활동, 학년 특색 활동, 지역 특색 활동 등

∙학교 전통 수립 활동, 학교 전통 계승 활동 등

3) 교수․학습 방법

  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하며, 그 활동이 바람직하고 창의적인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조언한다.

  나) 모든 구성원들이 골고루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여 참여 의식을 높이며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

  다) 학생 전원이 학급 생활에 필요한 한 가지 이상의 일을 분담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하되, 필요할 경우 역할을 교체하여 다양한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

  라) 행사 활동의 계획 수립, 준비, 시행, 반성 등에 있어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고,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하여 자치적인 운영이 되도록 한다.

  마) 행사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행사명, 목적, 시기, 장소, 대상, 행사 과정, 역할 분담, 유의점, 배치도, 상황 변동시의 대책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필요에 따라 사전 답사 및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바) 학교 행사의 실시에서 필요한 경우 지역사회와의 연계성을 고려하되, 지역사회의 요청에 의한 학교 행사는 그 교육적 가치를 충분히 검토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사) 학생들이 교실과 교내를 벗어나 다양한 실생활과 자연을 접하여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적극 마련한다.


나. 동아리활동

1) 목표

  가) 흥미, 취미, 소질, 적성,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활동 부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

  다) 여가를 선용하는 생활 습관을 형성한다.

  라) 지역내 학교간 각종 동아리 경연대회를 통해 우의를 다지는 협력과 공정한 경쟁을 익히도록 한다.


2) 활동별 내용

활   동

내     용

학술 활동

∙외국어 회화, 과학 탐구, 사회 조사, 탐사, 다문화 탐구 등

∙컴퓨터, 인터넷, 신문 활동, 발명 등

문화예술 활동

∙문예, 창작, 회화, 조각, 서예, 전통예술, 현대예술 등

∙성악, 기악, 뮤지컬, 오페라 등

∙연극, 영화, 방송, 사진 등

스포츠 활동

∙구기운동, 육상, 수영, 체조, 배드민턴, 인라인스케이트, 하이킹, 야영 등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택견, 무술 등

실습 노작 활동

∙요리, 수예, 재봉, 꽃꽂이 등

∙사육, 재배, 조경 등

∙설계, 목공, 로봇제작 등

청소년 단체 활동

∙스카우트연맹, 걸스카우트연맹, 청소년연맹, 청소년적십자, 우주소년단, 해양소년단 등

3) 교수․학습 방법

  가) 학생의 취미, 흥미, 적성, 요구,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한다.

  나) 학교는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여 활동 부서를 조직한다.

  다)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학생 중심의 흥미롭고 창의적인 운영을 도모한다.

  라)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하여 방과후 및 휴업일, 방학 중에도 지속적․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마) 동아리활동의 각종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교내외의 인적 자원, 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한다. 특히 지역사회 인사와 학부모의 자발적 봉사 협력을 통해 동아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를 장려한다.

  바) 동아리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교내 및 학교간 경연대회, 전시회, 발표회, 봉사활동과 연계 등을 적극 추진한다.

다. 봉사활동

1) 목표

  가) 타인을 배려하는 너그러운 마음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다. 

  나) 나눔과 배려의 봉사활동 실천으로 이웃과 서로 협력하는 마음을 기르고, 호혜 정신을 기른다.

  다) 지역사회의 일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가진다.

2) 활동별 내용

활   동

내     용

교내 봉사활동

∙학습부진 친구, 장애인, 병약자, 다문화 가정 학생 돕기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

∙복지시설, 공공시설, 병원, 농․어촌 등에서의 일손 돕기 등

불우이웃돕기, 고아원, 양로원, 병원, 군부대내에서의 위문 활동 등

∙재해 구호, 국제 협력과 난민 구호 등

자연 환경

보호 활동

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 보호, 식목 활동, 저탄소 생활 습관화 등

∙공공시설물, 문화재 보호 등

캠페인 활동

∙공공질서, 교통안전, 학교 주변 정화, 환경 보전, 헌혈, 각종 편견극복 등에 대한 캠페인 활동 등

3) 교수․학습 방법

  가) 봉사활동의 참된 의미와 가치를 인식시키고 미래 생활과도 연계되도록 지도한다. 효율적이며 진정한 봉사활동이 될 수 있도록 사전 교육을 실시하며, 관련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고 면밀한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

  나) 봉사활동의 내용은 학교나 지역사회의 여건을 고려, 학교 재량으로 선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다) 학생들의 처지와 능력 수준에서도 봉사가 가능하며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서로 협력하는 기회를 만들고, 특히 동아리활동의 성과를 봉사활동에 적극 활용한다.

  라) 활동의 전 과정이 교육적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의 계획과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향후의 활동 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마) 지역사회 유관 기관 및 봉사 단체와 협조 체제를 유지하여 효율적인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 진로활동

1) 목표

  가) 자신의 특성, 소질과 적성, 능력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진로를 탐색한다.  

  나) 각종 검사, 상담을 통해 진로 정보를 탐색하고, 자신의 진로를 계획한다.

  다) 진로와 직업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설계한다.

  라) 학업과 직업 세계를 이해하는 직업 체험 활동 기회를 통해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한다.

2) 활동별 내용

활   동

내     용

자기 이해

활동

∙자기 이해 및 심성 계발, 자기 정체성 탐구, 가치관 확립 활동, 각종 진로 검사 등

전로 정보

탐색 활동

∙학업 정보 탐색, 입시정보 탐색, 학교 정보 탐색, 학교 방문 등

직업 정보 탐색, 자격 및 면허 제도 탐색, 직장 방문, 직업 훈련, 취업 등

진로 계획 활동

∙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 진로 지도 및 상담 활동 등

진로 체험 활동

∙학업 및 직업 세계의 이해, 직업 체험 활동 등

3) 교수․학습 방법

  가) 학생이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려는 태도를 갖게 한다.

  나) 학생의 인성, 적성, 진로 성숙도 등 다양한 측면을 파악할 수 있는 각종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해 필요한 상담을 실시한다.

  다) 진로 관련 상담 활동은 담임교사가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진로활동 내용에 따라서는 상담 교사나 전문적 소양을 가진 학부모 또는 지역사회 인사의 협조를 받는다.

  라) 학생의 학업 진로, 직업 진로에 대한 진로 계획서를 작성하고 꾸준히 수정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마) 학교 및 지역사회 인사, 지역사회 시설 등을 활용하여 장래에 학생들이 선택하게 될 학업과 직업에 대해 탐구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Ⅲ. 운영 및 평가


1. 운영

가. 학년군별 시간 배당 기준

학년군

1~2학년

3~4학년

5~6학년

시 간

272

204

204

나. 영역별 편성 비중

전국 16개 시․도의 2009 개정 교육과정 연구․선도학교 가운데 2011학년도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시수가 제시되어 있는 31개교를 대상으로 영역별 비중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  역

평  균

영  역

평  균

자율활동

57%

봉사활동

9%

동아리활동

20%

진로활동

14%

다. 운영 방법

   1)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단위) 수는 영역별로 학생의 요구, 학교 및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의 재량으로 배정하되,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학교 급별, 학년별로 활동 영역 및 내용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2)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간에 통합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3)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계획은 학생의 흥미와 소질,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을 고려하여 작성하되,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사가 적극적으로 표현되어 반영되도록 한다.

   4)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의 필요에 따라 기준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시간 운영은 통합, 집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융통성 있게 할 수 있다.

   5) 활동의 내용, 조직 단위, 장소, 시설 등 규모와 여건을 고려하여 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등과 같이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6) 자율활동의 국토 순례 활동, 봉사활동, 진로 체험 활동 등은 활동의 특성에 따라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집중 운영할 수 있다.

   7) 입학초기 적응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중 적응활동의 일부로 편성하여 지도한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적응활동을 위한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8)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9)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로 활용 가능한 인사, 시설, 기관, 자료 등의 자원 실태를 파악하고,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으로 운영한다.


2. 평가

  가. 학교와 지역사회의 실정 및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평가한다.

  나. 교육 목표의 설정, 평가 장면의 선정, 평가 도구의 제작, 평가의 실시 및 결과 처리,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의 절차를 고려하여 평가한다. 

  다. 각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그 이외의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되도록 평정 척도를 작성, 활용한다.

  라.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 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마. 평가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수시로 평가한다.

  바. 학생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한 정도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학교가 제공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특성을 상세히 기록하여 상급학교 진학 자료로 활용되도록 한다.

  사.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 변화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학생의 계속적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함은 물론, 학급 또는 학교 차원에서 전체 집단의 성장, 발달, 변화 등을 평가하여 지도 방법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아. 프로그램 평가에는 운영 계획, 운영 과정, 운영 결과 등이 포함되도록 하며, 평가 결과는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의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토의 주제> 창의적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www.edupot.go.kr, 에듀팟)의 활용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자.


참 고 문 헌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중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강원도교육청(2010).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적용을 위한 전국 연구․선도학교 담당자 2차 워크숍.

교육과학기술연수원(2010).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청 담당과장 정책연수 제2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