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문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kdy820 2011. 4. 29. 07:14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김 대 영

(대구광역시교육청 장학사)

 

 

 

Ⅰ. 들어가는 말

2003년 10월부터 교육과정 수시 개정 체제가 도입된 이후, 수학·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개정(2006.8.29.), 2007년 개정 교육과정(2007.2.28), 학교 보건교육 강화 및 중등 ‘보건과목’ 신설(2008.9.11.),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2008.12.26.),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2009.6.11.) 등이 있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년 12월 17일 ‘2009 개정 교육과정’을 고시하였다.

교육과정의 변화는 기존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과 개선의 결과로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러한 변화 노력의 주체들이 새로운 교육과정을 어떻게 인식, 수용하여 실천하느냐에 따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도 있고 본래 의도와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올바르게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단위학교의 교사들이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지, 주요 변화 내용이 무엇인지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하에서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2007년 개정 교육과정

1. 개정 배경 및 기본 방향

가. 개정 배경

1) 제7차 교육과정 개정(1997.12.30.) 이후 사회·문화적 변화를 반영한 교육  내용 및 내용 체계 개편 필요

2) 과학·역사교육의 강화 등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 반영 필요

3) 제7차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 및 교과 교육 내용의 개선 필요

4) 주5일 수업제의 월 2회 실시에 따른 수업시수 일부 조정 필요

나. 기본 방향

1)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 및 체제 유지

  - 학습자 중심, 단위학교에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철학 유지

  -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및 선택중심 교육과정 등 기본 체제 유지

2) 단위학교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 부여

  - 단위학교의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 부여

3)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의 반영

- 과학교육 및 역사교육 강화 등

4) 교과별 교육 내용의 적정화 추진

  - 학습량 및 수준 적정화, 학교급·학년·교과 간 내용의 연계성 강화

5) 수업시수 일부 조정

  - 주5일 수업제 월 2회 실시에 따른 수업시수 조정 등

2. 총론 주요 개정 내용

가.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권 확대

1) 교과별 연간 수업시수 20% 범위내 증감 운영 : 2010년부터 자율권 부여

  -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범위 내에서 학교별 여건에 따라 탄력적 운영

  - 음악, 미술, 체육 등 예·체능 교과의 수업시수를 늘려 전인교육 강화 가능

  - 학생 성취수준이 떨어지는 교과는 시수를 늘려 학업성취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과목 편성·운영 가능

2) 재량활동 운영의 학교 자율권 확대

  - 초등학교 재량활동 :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운영

3)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통합 운영 : 2010년에 일률적 조기 시행

  - 학교재량으로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통합 운영

나. 과학·역사 등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의 반영

1) 과학교육 강화

  -미래 무한경쟁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의 확보를 위해 과학적 기초 소양 교육 필요

  - 고등학교 1학년 과학과 수업시수 확대 : 주당 3시간 → 4시간

2) 역사교육 강화

  -주변국들의 역사 왜곡에 대한 능동적 대처 및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역사교육 필요

  - ‘사회’ 교과 내에서 중등 ‘역사’ 과목(국사+세계사)의 독립

  3) 기타 국가·사회적 요구 사항의 반영

  -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에서 범교과 학습 내용으로 반영토록 제시

다. 수업시수 일부 조정

  주5일 수업제 월 2회 시행에 따른 수업시수 감축 반영

     - 초 1, 2학년 : 감축 없음

     - 초 3~6학년, 고 2~3학년 : 교과에서 주당 1시간 감축

     - 중 1~고 1학년 : 재량활동에서 주당 1시간 감축

라.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수업으로 전환

1) 주요 내용

  - 수준별 교육과정 폐지

  - 단계형, 심화·보충형 교과 구분 삭제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의 5개 교과에서 수준별 수업 권장

2) 수준별 수업

  - 단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단위학교에서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 방법 및 내용의 심도를 달리 처방하는 수업

마. 학교 보건교육 강화 및 중등학교 ‘보건과목’ 신설

  1) 초등학교 : 2009학년도부터 5, 6학년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연간 각각 17시간 이상의 보건교육 실시

  2) 중학교 : 2009학년도에는 1개 학년에서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연간 17시간 이상 보건교육 실시, 2010학년도부터 재량활동 선택과목으로 보건교육 실시

  3) 고등학교 : 2009학년도에는 1학년에서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연간 17시간 이상 보건교육 실시, 2010학년도부터 선택과목(교양과목군)으로 보건교육 실시

바.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1) 영어 수업시수 확대

  - 3, 4학년 : 주당 1시간 → 2시간(2010학년도 적용)

  - 5, 6학년 : 주당 2시간 → 3시간(2011학년도 적용)

2) 일상생활에서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 능력 신장

  - 새로운 어휘수 소폭 증가

  - 이해(듣기, 읽기)와 표현(말하기, 쓰기) 측면에서의 성취 기준 보완

  - 중학교 1학년 영어 학습과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위한 난이도 및 수준의 조정

사. 기타

1)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및 지역 교육청의 장학자료 작성 시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에 관한 사항 추가

2) 계기교육에 대한 근거 마련

  - 계기교육을 실시할 경우에는 계기교육 지침에 따르도록 함

3) 시·도 교육청의 학업성취도 평가, 교육과정 편성·운영 평가 등에 대한 근거 마련

  - 관내 학교에 대해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질 관리 등을 위해 실시

3. 각론 주요 개정 내용

가. 교과 교육 내용 개선

1) 학습 내용의 양과 난이도의 적정화

     -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 교과별 학습 요소의 정선을 통한 학습 분량 축소

2) 학년, 학교급, 교과(목) 간 교육 내용 연계 및 중복 해소

     - 중복 예상 교과를 그룹화하고 협의·조정을 통해 해소

3) 교과별 주요 개정 내용

     - 국어 : 수준별 학습 활동의 ‘기본’, ‘심화’ 학습 활동란을 하나로 통합

     - 영어 : 학년별 낱말 수를 늘리고, 알파벳 읽기를 3학년으로 앞당김

     - 사회 : 역사 내용을 6학년 1학기에서 5학년으로 이동

     - 과학 : 학생 스스로가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할 수 있는 ‘자유 탐구’ 활동 신설

     - 실과 : 실과 실습 주제를 학교 사정이나 지역 여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함

나. 진로교육 강화

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에서 생애 단계별 체계적인 진로교육 실시

     -고교 10학년 기술·가정에 진로관련 단원을 추가하여 초·중·고 학교급별 진로교육 내용 체계화

2) 각 교과에 진로교육 요소 반영

     - 각 교과와 관련된 직업 에피소드, 일상생활과 연계된 일화, 성공직업인 사례, 진로활동 자료 등을 제시

다. 논술교육 강화

1) 국어과를 중심으로 논술관련 내용 강화

     - 초·중학교의 경우 국어 교과에 논술관련 내용 강화

     - 고교 국어과 선택과목인 작문에 논술관련 내용을 단원 수준으로 반영

2) 논술지도 가능 교과에 논술관련 내용 반영

     -사회, 과학, 도덕 등 논술지도가 가능한 교과에 논술관련 학습 요소 및 평가 내용을 추가 설정하여 논술지도 방안 강구

라. 체육, 음악, 미술 평가방법 개선 반영

1) 평가방법의 다양화

     -교사평가, 학생평가(상호평가, 자기평가) 병행, 다양한 유형(지필검사, 체크리스트, 학습일지, 보고서 등) 활용, 학습의 결과 및 과정 평가 등

2) 평가의 선택권 부여

     -실기평가의 내용, 과제, 매체 등은 학생과 학교의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제시하되, 되도록 선택의 기회를 부여


Ⅲ. 2009 개정 교육과정

1. 개정 배경

  가.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가 마련한 ‘미래형 교육과정 구상(안)’의 현장 적용 방안 강구

     ※ 미래형 교육과정을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명칭 변경

  나. 단위학교 차원에서 유연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부담 경감 및 학교교육 정상화 도모

2. 기본 방향

글로벌 창의 인재 육성

▷세계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있는 사람

 

▸학기당 이수 교과목 축소를 통한 학습부담 경감 및 학습효과 제고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을 통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육성

 

▸고교 교과 재구조화를 통한 학생의 핵심역량 강화

 

▸학교 교육과정 자율권 확대를 통한 학교의 다양화 유도

<초․중학교>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9년)

 ․10개 교과를 7(8)개 교과군으로 재분류

<공통(초․중․고)>

▸단위학교 자율권 확대

  (집중이수제, 과목별 20% 증감 운영 등)

▸교육과정 구조 개선

  ․교과 + 창의적 체험활동

<고등학교>

▸기초 핵심역량 강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선택과목 수준별 영역별 정비

 

                                                         ↑

미래 대비 교육정책 방향

▷유연하고 창의적인 학교 교육 실현으로

▸공교육 정상화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해소

3. 주요 개정 내용

가. 공통 사항

1) 용어 정리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 공통 교육과정

       선택중심 교육과정 → 선택 교육과정

     - 초·중학교 교과명 변경 : 외국어(영어) → 영어

     학생의 폭 넓은 인성 육성 →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양성

2) 학년군, 교과군 개념 도입 → 집중이수제 유도

  - 각 학년군별 학업성취도 관리 및 교과목 편성 안내

  - 입학생이 특정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 학교에서 ‘보충 학습 과정’ 신설 등을 통해 학습 결손 예방

3)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신설 :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을 통합

  -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확대(초·중 : 주당 평균 3시간, 고 : 주당 평균 4시간 이상)

4) 교육과정 자율권 확대

  - 교과(군)별 기준시수의 20% 증감 운영이 가능하고, 교과군 내 교과별 시수는 단위학교가 결정

  - 단위학교에서 새로운 과목 개설 가능(중·고)

5) 단위학교가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운영

6) 교과 교실제 운영의 활성화 유도

7) 학습부진아, 다문화 가정 자녀 등에 대한 특별한 배려와 지원

8)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을 위한 국가 및 시·도교육청 지원 사항 신설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해 학교가 활용 가능한 ‘지역 자원 목록’ 작성 제시

  - 전문계고는 산업체와 협력하여 특성화된 교육과정 운영  

나. 초등학교 개정 중점

1) 초등 1, 2학년 통합교과(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및 시수 유지(1,680시간)

2) 초등 1, 2학년 초기 단계에 국어사용 능력 및 수리능력 미흡 학생에 대한 별도의 프로그램 운영 등 기초·기본교육 강화

3) 초등 1학년 적응교과인 ‘우리들은 1학년’을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으로 반영

4) 정보통신활용교육, 보건교육, 한자교육 등 반영 방안 제시

  -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지도

5) 초등 ‘돌봄활동’ 지원 사항 신설(교육청 지원 사항)

4. 적용 일정

     적용연도

학교급

2011

2012

2013

비고

1, 2학년

3, 4학년

5, 6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5. 초등학교 교육과정

가. 초등학교 교육목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2)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3) 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4)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

나. 편제와 시간 배당

1) 편제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① 교과(군)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로 한다. 다만, 초등학교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②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2) 시간 배당 기준

 구분

초 등 학 교

1~2학년

3~4

5~6

 

 

(군)

국어

 

408

408

 

국 어

448

 

사회/도덕

272

272

 

수 학

256

수학

272

272

과학/실과

 

204

340

 

바른 생활

128

 

체육

 

204

204

 

슬기로운 생활

192

 

예술(음악/미술)

 

272

272

 

즐거운 생활

384

 

영어

 

136

204

창의적 체험활동

272

204

204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수

1,680

1,972

2,176

    ①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②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2년간의 기준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③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수는 최소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④ 3~4학년의 국어과 기준수업시수는 주5일 수업에 따라 감축된 시간 수이므로 학교에서는 442시간을 기준수업시수로 운영할 수 있다.

    ⑤ 실과의 수업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1) 학교는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수를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2) 학교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인성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3)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계획하고, 정확한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특히, 기초적 국어사용 능력과 수리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4)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20%의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5) 초등학교에서는 학교의 여건과 교과(군)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년, 학기별로 집중이수를 통해 학기당 이수 교과 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6) 정보통신활용교육, 보건교육, 한자교육 등은 관련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7)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8)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복식 학급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동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9) 학교는 학생이 학년군별로 이수해야 할 학년별, 학기별 교과목을 편성하여 안내한다.

10) 예술(음악/미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Ⅳ. 나오는 말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권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이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제고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의 경우 학년 단위로 교육과정이 운영되는 점을 감안할 때, 학년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데 동일 학년 교사 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요구된다. 특히 연간 총 수업시수에서 34시간을 감축하여 편성·운영하거나, 교과별 증감 운영,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통합 운영을 위해서는 증감 대상 교과 및 시간,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통합 영역에 대한 상호 검토와 의사결정 과정이 필수적이다.

교사는 학교 수준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 교사는 교육과정의 시행자,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수용자, curriculum deliverer(배달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교육과정의 개발자,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주체, curriculum planner(전개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토의·토론주제>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자.


 

< 참 고 문 헌 >


교육과학기술부(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총론, 재량활동-.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인적자원부(2007).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개요.

교육인적자원부(200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별책 1].

대구광역시교육청(2008). 초등학교장 장학력 제고를 위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연수.

대구광역시교육청(2009). 교육과정 자율화 추진과제 전달 연수.

교육과학기술부(2009.9). 학교 자율화 추진 방안(’09.6.11) 보완자료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2009.10).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이렇게 바꾸겠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2009.12). 국가수준(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