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김 대 영
(대구내당초등학교 교장)
Ⅰ. 들어가는 말
2009년 12월 23일 고시된 ‘2009 개정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이 2011년 3월 1일에 초 1, 2학년, 중 1학년, 고 1학년에 적용되었고, 2012년 3월 1일에는 초 3,4학년, 중 2학년, 고 2학년, 2013년 3월 1일부터는 초 5, 6학년, 중 3학년, 고 3학년에 적용되어 사실상 초, 중, 고등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교육과정의 변화는 기존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과 개선의 결과로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그러한 변화 노력의 주체들이 새로운 교육과정을 어떻게 인식, 수용하여 실천하느냐에 따라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도 있고 본래 의도와는 다른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올바르게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단위학교의 교사들이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지, 주요 변화 내용이 무엇인지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하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Ⅱ. 개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
1. 개정의 배경
가.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가 마련한 ‘미래형 교육과정 구상(안)’의 현장 적용 방안 강구
※ 미래형 교육과정을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명칭 변경
나. 단위학교 차원에서 유연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부담 경감 및 학교교육 정상화 도모
2. 기본 방향
가. 교육과정의 편제 구조 개선을 위해 ‘학년군’, ‘교과군’ 접근 시도
나. 학습자들이 유의미한 학습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학습 부담의 적정화 추구
다. 학습자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신설
라.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Ⅲ. 주요 개정 내용
1. 공통 사항
가. 용어 정리
1)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 공통 교육과정
선택중심 교육과정 → 선택 교육과정
2) 초·중학교 교과명 변경 : 외국어(영어) → 영어
3) 학생의 폭 넓은 인성 육성 →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 양성
나. 학년군, 교과군 개념 도입 → 집중이수제 유도
1) 각 학년군별 학업성취도 관리 및 교과목 편성 안내
2) 입학생이 특정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 학교에서 ‘보충 학습 과정’ 신설 등을 통해 학습 결손 예방
다.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신설 :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을 통합
-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확대(초·중 : 주당 평균 3시간, 고 : 주당 평균 4시간 이상)
라. 교육과정 자율권 확대
1) 교과(군)별 기준시수의 20% 증감 운영이 가능하고, 교과군 내 교과별 시수는 단위학교가 결정
2) 단위학교에서 새로운 과목 개설 가능(중·고)
마. 단위학교가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 운영
바. 교과 교실제 운영의 활성화 유도
사. 학습부진아, 다문화 가정 자녀 등에 대한 특별한 배려와 지원
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을 위한 국가 및 시·도교육청 지원 사항 신설
자.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해 학교가 활용 가능한 ‘지역 자원 목록’ 작성 제시
2. 초등학교 개정 중점
가. 초등 1, 2학년 통합교과(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및 시수 유지(1,680시간)
나. 초등 1, 2학년 초기 단계에 국어사용 능력 및 수리능력 미흡 학생에 대한 별도의 프로그램 운영 등 기초·기본교육 강화
다. 초등 1학년 적응교과인 ‘우리들은 1학년’을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으로 반영
라. 정보통신활용교육, 보건교육, 한자교육 등 반영 방안 제시
-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지도
마. 초등 ‘돌봄활동’ 지원 사항 신설(교육청 지원 사항)
Ⅳ.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자주인)
나.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창의인)
다.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문화인)
라.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세계인)
2. 교육과정 구성의 방침
가.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나.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다.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학년간 연계와 협력을 통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학년군을 설정한다.
라.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군으로 재분류한다.
마. 선택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기초영역 학습 강화와 진로 및 적성 등을 감안한 적정 학습이 가능하도록 4개의 교과 영역으로 구분하고, 필수이수단위를 제시한다.
바.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 축소를 통한 학습부담의 적정화와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집중이수를 확대한다.
사. 기존의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합하여 배려와 나눔의 실천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신설한다.
아. 학교 교육과정 평가, 교과 평가의 개선, 국가 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 등을 통해 교육과정 질 관리 체제를 강화한다.
자. 모든 교육활동을 통해 인성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Ⅴ.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1. 초등학교 교육목표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바른 인성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가.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나.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다. 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라.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 배려하는 마음을 기른다.
2. 편제와 시간 배당
가. 편제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1) 교과(군)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로 한다. 다만, 초등학교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2)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나. 시간 배당 기준
구분 |
초 등 학 교 | |||||
1~2학년 |
3~4 |
5~6 | ||||
교
과
(군) |
국어 |
|
408 |
408 | ||
|
국 어 448 |
| ||||
사회/ 도덕 |
272 |
272 | ||||
| ||||||
수 학 256 | ||||||
수학 |
272 |
272 | ||||
과학/ 실과 |
|
204 |
340 | |||
|
바른 생활 128 |
| ||||
체육 |
|
204 |
204 | |||
|
슬기로운 생활 192 |
| ||||
예술 (음악/ 미술) |
|
272 |
272 | |||
|
즐거운 생활 384 |
| ||||
영어 |
|
136 |
204 | |||
창의적 체험활동 |
272 |
204 |
204 | |||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수 |
1,680 |
1,972 |
2,176 |
①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②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2년간의 기준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③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수는 최소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④ 3~4학년의 국어과 기준수업시수는 주5일 수업에 따라 감축된 시간 수이므로 학교에서는 442시간을 기준수업시수로 운영할 수 있다.
⑤ 실과의 수업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3.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가. 학교는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수를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나. 학교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인성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다.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계획하고, 정확한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특히, 기초적 국어사용 능력과 수리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라.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20%의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마. 초등학교에서는 학교의 여건과 교과(군)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년, 학기별로 집중이수를 통해 학기당 이수 교과 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바. 정보통신활용교육, 보건교육, 한자교육 등은 관련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사.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목을 이수하지 못할 경우,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아.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복식 학급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동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자. 학교는 학생이 학년군별로 이수해야 할 학년별, 학기별 교과목을 편성하여 안내한다.
차. 예술(음악/미술)은 음악과 미술 교과를 중심으로 편성·운영한다.
Ⅵ. 나오는 말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권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이를 수용하고 적극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제고가 선행되어야 한다. 교사는 교육과정의 시행자,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수용자, curriculum deliverer(배달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교육과정의 개발자,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주체, curriculum planner(전개자)가 되어야 할 것이다.
< 토의․토론 주제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이 초등학교 교육 목표에는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토의해 보자.
< 참 고 문 헌 >
교육과학기술부(2009.10).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이렇게 바꾸겠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2009.12). 국가수준(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 보고.
교육과학기술부(2009.12).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2009.12.23.)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강원도교육청(2010.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국 교육과정 담당 전문직 워크숍.
교육과학기술부(201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교육과학기술부(2012.12.)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31호(2012.12.13.)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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