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문

학교장의 교육지도성

kdy820 2012. 10. 13. 19:59

학교장의 교육지도성

김 대 영

(대구내당초등학교 교장)

 

Ⅰ. 교육지도성의 의의

 

  학교장의 교육지도성은 학교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목표를 수행하도록 유도, 조정하는 능력과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장은 양질의 학교교육을 전개하기 위해 교육목표의 설정에서부터 달성에 이르기까지 학교경영의 모든 영역에 대해 교육지도성을 발휘해야 하며, 조직 목표의 성취와 유지를 위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이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도는 학교장이 수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과업을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학교장의 과업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급변하는 사회에서 새로운 교육목표를 끊임없이 탐색해야 한다. 현대사회와 문화가 제기하는 요구를 분석하여 새로운 교육목표와 내용을 선정하고, 이것을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인 모든 교육활동 속에 용해시켜 놓아야 한다.

 

  둘째,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장해 주어야 한다. 학교 분위기 조성, 학습활동의 내용과 실천의 검토, 학습 자료의 활용, 교육효과의 측정과 평가의 개선, 현장연구의 지원, 교사의 전문적 성장 등의 모든 활동을 조장해주어야 한다.

 

  셋째, 학교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구성원들의 역할을 명확히 규정하고 적절히 분배해주어야 한다.

 

  넷째, 학교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자원의 동원과 활용을 지원하여야 한다.

 

Ⅱ. 교육지도성의 구성요소

 

  학교 교육활동에서 발휘되는 학교장의 교육지도성은 다음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1. 조력

  교육지도성의 첫 번째 구성요소인 조력 작용은 학교의 구성원(교사, 학생, 학부모 )들이 교육(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각자의 활동을 스스로 전개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조력 작용은 다음의 여섯 가지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구성원들에게 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거나 설정해주고, 특히 자기 자신의 정체를 스스로 확인하고, 조직의 목적을 위해서 자주적으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내적 동기유발을 일으키는 것을 조력하는 것이다.

  둘째, 구성원들이 앞으로 왜, 무엇을 할 것인가 하는 이념 목적과 내용 목적을 스스로 확인하고 그것에 비추어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어느 만큼 과업을 수행할 것인가의 진행 목적을 확인하는 등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조력하는 것이다.

  셋째, 구성원들이 설정된 목표를 위해서 교육 또는 학습할 내용을 선정하고 계획하는 것을 조력하는 것이다.

  넷째, 교육(학습) 활동의 전개를 위하여 동원, 정비된 제반 수단이나 조건을 스스로 최대한 활용하거나, 필요와 능력에 따라서 스스로 교육(학습) 활동에 필요한 조건을 보완하거나 정비하는 것을 조력하는 것이다.

 

  다섯째, 구성원들이 교육(학습) 활동의 전개에 적합한 자원과 조건들을 현실적인 상황과 원칙에 따라 상호 연관시켜서 체제화 함과 동시에 각 활동별로 체제를 스스로 운영, 전개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여섯째, 구성원들이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 목표의 경과와 성과를 스스로 분석하고 해석하여 다음의 목표로 향상해 나아가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2. 조건 정비

  조건 정비 작용은 구성원들이 교육(학습) 목표 달성을 위하여 전개하는 데 필요한 자원, 수단 및 그 밖의 원활한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 조건을 마련하는 것이다. 즉, 인적, 물적, 용역적, 체제적 조건을 정비하는 활동이다.

  인적 조건은 구성원들이 그 활동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태도, 기술, 경험, 습관 등을 가진 사람이다.

  물적 조건은 물체를 소재로 하여 성립된 구체적 성격의 수단이다. 예를 들면 교수․학습 기자재, 학습보조자료, 교육용 시설물, 교실, 운동장 등과 같은 것이다.

  용역적 조건은 인적 조건과 물적 조건을 결부시킴으로써 성립되는 수단이다. 예를 들면, 도서관, 보건실, 상담실, 식당, 휴게실 등과 같은 것이다.

  조건 정비 작용은 다음 네 가지로 구체화 할 수 있다.

 

  첫째, 구성원들 각자가 교육(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마련해야 할 조건의 종류와 양을 확인하는 것이다.

 

  둘째, 확인된 수단과 자원들을 교육(학습) 활동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것을 구입, 동원하는 것이다.

 

  셋째, 필요할 때 언제든지 최선의 상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지․보존하고 또한 실제로 활용하게 하는 것이다.

 

  넷째, 계속해서 그것들을 점검하고 평가해서 수리, 처분, 교체하는 등의 방법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다.

 

3. 감독

  교육지도성의 세 번째 구성요소인 감독 작용은 일반적인 의미의 그것과는 다르다. 즉, 감독 작용이란 교육활동 과정에서 구체적인 내용과 계획, 규정 및 절차 등을 제대로 따르지 않아서 교육목표를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에 적절한 통제와 제한을 가하는 것이다. 감독 작용은 다음 세 가지로 구체화할 수 있다.

 

  첫째, 구성원들이 긍정적, 적극적으로 교육활동을 더 잘 하도록 조장하는 것

 

  둘째, 구성원들이 교육활동에 있어서 해서는 안 될 것을 스스로 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것

 

  셋째, 구성원들이 교육활동에 있어서 시정해야 할 것은 스스로 시정하도록 하는 것

 

Ⅲ. 교육지도성이 잘 발휘되는 학교의 특징

 

  학교장이 교육지도성을 잘 발휘하고 있는 학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학교장과 구성원 간에 민주적, 자율적 관계가 유지되고 의사 결정권이 분산되며, 구성원은 소속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진다.

 

  둘째, 구성원의 성장이 1차적인 목표이므로 개인의 목표와 조직 목표와의 상승 효과로 인해 지도자와 구성원 간에 진실되고 투명한 관계가 형성되고 서로 신뢰하게 된다.

 

  셋째, 학교경영에서 자율과 참여를 강조하므로 지도자는 모범과 감화를 통해 조직 및 비전에 대한 구성원의 합의를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구성원들은 각자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함으로써 자신의 성장과 조직의 공동 목표 달성에 기여하게 된다.

 

Ⅳ. 결어

 

  학교장은 학교경영의 책임자로서 그가 수행하는 모든 과업에서 교육지도성을 발휘하여야 한다. 학교장이 학교경영에서 자율과 참여를 강조하고, 구성원들을 위해 조력, 조건 정비 및 감독의 역할을 잘 수행할 때, 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은 소속감을 가지고 서로 신뢰하게 될 것이며,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함으로써 학교 목표의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게 될 것이다.(20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