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문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를 위한 학교장의 교육지도성

kdy820 2012. 10. 13. 20:17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를 위한 학교장의 교육지도성

 

김 대 영

(대구내당초등학교 교장)

 

 

Ⅰ. 시작하며

 

  학교장의 교육지도성은 학교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수행하도록 유도, 조정하는 능력과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지도성은 조력, 조건 정비, 감독 작용의 세 가지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즉, 학교장은 학교경영의 책임자로서 구성원들이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조건을 정비하며, 지도․감독하는 역할을 하여야 한다.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는 우리 학교의 비전이다.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학교장의 교육지도성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Ⅱ.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를 위한 조력 활동

 

  교육지도성의 첫 번째 구성요소인 조력 작용은 학교의 구성원(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교육(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각자의 활동을 스스로 전개하도록 조력해주는 것이다.

  구성원들에게 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거나 설정해주고, 특히 자기 자신의 정체를 스스로 확인하여 조직의 목적을 위해 자주적으로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학교장의 중요한 조력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장은 학교 교육목표 및 경영관과 경영 방침을 구성원들에게 분명히 전달함으로써 구성원들을 조력할 수 있다.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를 위한 학교장의 경영관과 경영 방침은 다음과 같다. 

 

1. 학교 경영관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꿈과 사랑이 있는 일류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생의 꿈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교사가 사랑으로 가르치고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부모가 학교교육을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2. 학교 경영 방침

(1) 학생 및 교육과정 중심으로 학교를 경영한다.

(2) 교직원과의 협의에 의해 민주적으로 학교를 경영한다.

(3) 교사의 업무를 경감하여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

(4) 안전하고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5) 투명한 재정 운영으로 신뢰받는 학교 경영을 도모한다.

(6) 지역사회와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교육공동체 의식을 형성한다.

(7) 학교 시설을 개방하여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한다.

 

Ⅲ.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를 위한 조건 정비 활동

 

  교육지도성의 두 번째 구성요소인 조건 정비 작용은 구성원들이 교 육(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자원, 수단 및 그 밖의 원활한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 조건을 마련하는 것이다. 즉, 인적, 물적, 체제적 조건 등을 정비하는 활동이다.

 

1. 인적 조건 정비 활동

(1) 교사의 업무를 경감하고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 감, 업무부장 및 실무원을 중심으로 교사업무지원단을 구성하였다.

(2) 기초 및 교과학습 부진학생의 지도를 위해 학습보조원 2명을 채용하였다.

(3) 교육복지사, 상담사, 사서보조원, 배움터지킴이, 청소업무 담당자를 채용하여 교육활동을 돕도록 하였다.

 

2. 물적 조건 정비 활동

(1) 장학자료실 겸 교수학습지원실을 새로 마련하고, 학교 여러 곳에 흩어져 있던 장학자료와 교수․학습자료를 한 곳에 비치하여 언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회의실 겸 디베이트실을 설치하여 교사 협의, 전교학생회, 디베이트 활동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건강체력교실을 새로 조성하고 각종 운동 기구를 비치하여 비만 및 운동 부족 학생을 대상으로 체중 조절․체력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4) 학부모지원실을 설치하여 학부모교육, 평생교육 및 협의활동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남관 중앙 현관에 내당갤러리를 새로 만들고 세계 명화 및 학생 작품을 전시하여, 학생은 미술에 대한 감수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교사는 문화예술교육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6) 남문을 정비하고, 북쪽 담장을 보수하여 벽화를 그렸으며, 수목 및 화단을 정비하여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였다.

(7) 교무실을 정비하고, 교실의 통합교탁을 교체하여 교사의 근무 환경을 개선하였다.

(8) 실과실 기구와 국악실 악기를 보충하고 운동장 놀이시설을 교체하여 학습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Ⅲ.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를 위한 감독 활동

 

  교육지도성의 세 번째 구성요소인 감독 작용은 일반적인 의미의 그것과는 다르다. 즉, 감독 작용이란 교육활동 과정에서 구체적인 내용과 계획, 규정 및 절차 등을 제대로 따르지 않아서 교육목표를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는 경우에 적절한 통제와 제한을 가하는 것이다.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장의 감독 작용은 다음과 같다.

1. 칭찬 및 보상을 통하여 구성원들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교육활동을 더 잘하도록 조장하였다.

2. 구성원들이 교육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해서는 안 될 일은 하지 않도록 스스로 억제할 수 있게 하였다.

3. 구성원들이 교육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시정해야 할 것은 스스로 시정하도록 하였다.

 

Ⅳ. 맺으며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를 위해 1년 남짓 노력하는 동안 우리 학교는 다음과 같이 변하였다.

  첫째, 학교장과 구성원 간에 민주적, 자율적 관계가 유지되고 의사 결정권이 분산되어 있으며, 구성원은 소속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태도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둘째, 구성원의 성장이 1차적인 목표이므로 개인 목표와 조직 목표의 상승효과로 인해 학교장과 구성원 간에 진실되고 투명한 관계가 형성되고 서로 신뢰하고 있다.

  셋째, 학교장은 자율과 참여를 강조하고,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학교를 경영하고 있으며, 구성원들은 각자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신의 성장과 조직의 공동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학교장은 학교경영의 책임자로서 그가 수행하는 모든 과업에서 교육지도성을 발휘해야 한다. 학교장이 학교경영에서 자율과 참여를 강조하고, 구성원들을 위해 조력, 조건 정비 및 감독의 역할을 잘 수행할 때, 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은 소속감을 가지고 서로 신뢰하게 되고,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것이며,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게 될 것이다.(2012.10.)

'교육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0) 2013.04.23
캐나다 레이티뷰초등학교 방문기  (0) 2012.12.02
학교장의 교육지도성  (0) 2012.10.13
효율적인 발표력 신장 방안  (0) 2011.11.16
좋은 시 읽기의 생활화  (0) 2011.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