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문

좋은 시 읽기의 생활화

kdy820 2011. 7. 27. 10:46

좋은 시 읽기의 생활화


대구가창초등학교 교사 김 대 영



Ⅰ. 목적


  시는 창조행위의 기본 요청이고 창의적인 인간이 지녀야 할 필수 장비이다. 시 교육은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향해 가슴을 열게 하는 감성 교육이며, 인간성의 차가운 마비를 방지하는 최선의 대책이고, 정답을 거부하는 상상력 교육이며, 기계적 암기에 저항하는 창의성의 훈련이다. 이처럼 인성 함양과 창의력 계발에 도움이 되는 좋은 시 읽기의 생활화를 통하여 시가 지닌 교육적 효용 가치를 내면화하고, 예술적 상상력과 감수성을 길러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인성을 함양하고자 한다.


Ⅱ. 주요 내용


1. 시가 있는 교실 만들기


  가. 좋은 시 읽기 지도 계획 수립

  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시 지도 단원을 분석하여 1년 동안 지도할 동시 목록을 작성하고, 시 지도 방법을 연수하여 학생들에게 시를 감상하는 방법과 동시 짓는 법, 그리고 시 감상 독후감 쓰기 등을 지도하여 좋은 시 읽기가 생활화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다.


  나. 교과서의 동시 낭독하기

  (1)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학교 전 학년 국어(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바른생활(도덕), 생활의 길잡이 및 교사용 지도서 국어에는 303편의 동시가 있다.

  (2) 아침 자율학습 시간, 독서 시간, 점심 식사 후 자투리 시간, 방과 후 종례 시간의 자투리 시간 등을 이용하였다.

  (3) 개인 낭독 : 앉은 순서대로 한 사람씩 일어나 전체 학생을 향해 낭랑한 소리로 낭독하였다.

  (4) 집단 낭독 : 개인 낭독이 끝난 뒤 여럿이서 하나의 음성으로 함께 낭독하였다.


  다. 학급 문고에 시집 비치

  학년초 도서실을 정비하고 학년성에 맞는 도서를 재배치하였으며, 학년별 수준에 맞는 시집 114권의 목록을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안내하고 배부하여 시를 읽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였다.


  라. 동시 코너 조성

  학급 환경 구성시 교실 뒷면에 동시 코너를 만들어 학생의 인성 함양과 창의력 개발에 도움이 되는 동시를 게시하여 좋은 시 읽기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였다.


  마. 복도 환경 조성

  학년별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동시와 학생의 정서 함양에 도움이 되는 시들을 선정하여 B4용지에 칼라로 배경 그림과 함께 인쇄하여 액자에 넣어 게시하였다.


2. 시가 있는 학교 만들기


  가. 아침 방송 시간을 이용한 동시 낭송

  (1) 동시에 대한 흥미 유발과 낭송의 효과를 얻기 위해 기제작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연구․개발한 초등학교 학년별 ‘국어 말하기․듣기’ 학습지도용 녹음자료 6개, 배문교재사에서 제작한 초등학교 학년별 ‘국어교실 말하기․듣기(쓰기)’ 6개, ‘읽기’ 6개, 도서출판 화인에서 제작한 초등학교 학년별 ‘화인 국어 말하기․듣기’ 6개, ‘읽기’ 6개 등의 녹음․녹화 자료를 활용하였다.

  (2) 매일 아침 등교 시간에 방송을 통해 동시 낭송을 들려주었다.

  (3) 매주 목요일 명상의 시간에 동시 감상 기회를 가졌다.

  (4) 매주 수요일 아침 방송 시간에 학년별로 학급 대표 1명이 스스로 지은 동시를 낭송하게 하고 전교생이 그 동시를 감상하도록 하여 시가 있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나. 시를 활용한 훈화

  (1) 훈화 계획에 시가 있는 훈화 계획을 삽입하였다.

  (2) 학교 전체 조회, 학급 조․종회 시간에 교장(감), 담임이 훈화하면서 환화 내용과 관련된 시를 활용하였다.

  (3) 훈화 담당자는 훈화시에 관련되는 시를 시화로 또는 프로젝션TV에 영상화하여 시각 자료를 제시하였다. 활용 가능한 기제작된 국어과 CD자료를 그대로 활용하였다.

  (4) 시를 따라 읽고, 외우며 담긴 뜻과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시에는 아름다운 마음이 들어 있어 사람들에게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게 하고, 시는 꿈을 가꾸어 주고, 사랑을 품게 해주므로 시를 읽어 아름답고 넉넉한 사람이 되도록 읽고 외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5) 학생들의 작품이나 학생들의 낭송을 훈화에 활용하였다.


  다. 시가 있는 학교 환경 조성

  학년별 권장 동시를 B5용지에 인쇄하고 코팅하여 ‘푸른 교실’과 교내 나무 곳곳에 게시하여 학생들이 등하교 시간, 쉬는 시간, 점심 시간을 이용하여 시를 읽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라. 시화 전시회 개최

  10월 25일 개최된 ‘가창예술제’에는 유치원에서 6학년까지의 전 학생이 1인 1작품씩 출품하였으며, 그 중에서 시화를 출품한 학생이 절반 가까이 되었다. 많은 학부모들이 참석하여 자녀들의 작품과 시화를 감상하였다.


3. 시를 읽고 함께 즐기는 장면 만들기


 가. 교실에서 시 낭송하기

  (1) 학급 담임은 학생들이 낭송한 시를 꼭 확인하고 칭찬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2) 국어과 교수․학습의 시작은 교사와 학생이 시 낭송으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3) 시를 낭송하는 활동은 시를 즐겨 암송하고 낭송하는 생활에 도움이 되고, 시 속에 담긴 내용을 음미하는 상상력도 자극하였다.

  (4) 개인 낭송 또는 소집단(5-6명) 낭송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낭송하였다.


 나. 동시 낭송 대회

  (1) 대상 : 3학년 이상의 학생 중에서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

  (2) 방법

    * 학년별로 낭송할 동시 목록을 선정하고 학생들에게 안내하여 시 낭송 능력을 발휘할 기회 제공

    * 동시 낭송 평가 관점을 마련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사전에 안내

    * 낭송하고자 하는 동시를 담임교사에게 적어내고, 담임교사는 지정일 까지 학급예선대회를 개최하여 학급당 2명을 선발하여 교내대회에 참가하게 함.

  (3) 일시 : 1회-2002. 4. 23.(화), 2회-2002.10.1.(화)

  (4) 장소 : 3학년 1반 교실

  (5) 시상 : 1, 2회 각 최우수 1명, 우수 3명, 장려 4명


  다. 좋은 시 짓기 대회

  (1) 대상 : 2학년 이상의 학생 중에서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

  (2) 방법

    * 학년, 학반별로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시간에 동시 짓기를 하고, 우수작 6편을 담임이 1차로 선정

    * 심사위원이 2차 심사를 하여 수상작 선정

  (3) 일시 : 1회-2002.5.23, 2회-2002.9.27.

  (4) 장소 : 각반 교실

  (5) 시상 : 1, 2회 각 최우수 1명, 우수 3명, 장려 4명

  (6) 좋은 시 짓기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동시는 교문 앞 학교 담장에 게시하여 학생들이 등교하면서 시를 읊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Ⅲ. 지도의 결과


1. 아침에 등교하면서 학교 교정 여기저기와 나뭇가지에 걸려 있는 동시 자료를 보고, 읽고 외우는 학생이 늘어나 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시를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2. 학년성을 고려하여 선정한 동시와 그 동시에 관련된 각종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동시에 친근감을 갖고, 시적 세계에 몰입하는 학생이 늘어났다.

3. 계속되는 동시 감상을 통해 그 속에 담긴 뜻을 음미하고 상상하게 되어 맑고 고운 심성을 가지게 되었으며, 시 짓기 대회에서 좋은 시를 짓는 학생들이 많아졌다.(20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