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발표력 신장 방안
I. 효과적인 말하기 지도
1. 훈련 단계
가. 준비 단계 : 말할 때의 기본 자세 연습
1) 몸은 듣는 사람을 향해서 똑바로 세우고, 머리를 들어 여러 사람을 보며 말하기
2) 손은 책상을 짚지 않고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기
3) 메모장이나 공책을 보며 말할 때는 오른손으로 우측 가슴의 높이로 들고 보면
서 말하기
4) 자기 스스로 발표할 때에는 “제가 말하겠습니다” 하고 똑바로 서서 말하기
5) 말끝을 ‘다’까지 분명히 말하기
나. 제1단계 : 발표의 기본 모형 반복 연습
1) 말을 시작할 때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그 까닭은 ~이기 때문입니다.’ 등
2) 찬성할 때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이기 때문입니다.’
3) 의견이 다를 때
∘‘~의 생각도 좋지만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 까닭은 ~이기 때
문입니다.’
4) 다시 질문할 때
∘‘~에 대해서 잘 알았습니다. 그러나 ~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십
시오.’
5) 생각을 바꾸고 싶을 때
∘‘~의 생각이 옳은 것 같습니다.’
∘‘~의 생각을 듣고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6) 보충해서 발표할 때
∘‘~ 발표 내용에 좀 더 보충해 보겠습니다.’
다. 제2단계 : 오래 말하기 방법 익히기
1) 메모하여 말하기 : 메모하는 방법 지도
2) 생활경험 발표하기 : 어제 있었던 일, 텔레비전 시청한 일, 아침에 있었던 일 등
3) 문단 학습 자료 중 중심 내용 엮어 줄거리 말하기 활동
4) 독서회 운영과 독서 토론회 열기
∘소집단 독서회 조직 : 독서 능력이 비슷한 아동끼리 자율적 조직
∘독서 감상 발표를 통한 말하기(번호순으로 발표하며 상호 의견교환)
라. 제3단계 : 논리적 체계를 세워 말하기
1) 토의 학습 모형 익히기
∘우수한 아동 6명을 뽑아 토의 활동 시범 보이기 (모델 학습)
∘토의 활동 대본 만들어 연습하기
∘토의 학습 형태의 교과 단원 지도시 집중적으로 지도함.
∘어린이회의의 사회자와 의장의 대본을 만들어 배부하고 지도함.
∘가족회의 진행 방법을 대본을 만들어 지도함.
2) 나의 생각 나의 주장 발표
∘생활 주변에서 보고, 듣고, 느끼거나 체험한 일 중에서 소재 선택
<요일별 주제에 따른 말하기>
요일 |
내 용 |
요일 |
내 용 |
월 |
토, 일요일에 겪은 일 |
목 |
나의 생각 발표 |
화 |
일기 발표 |
금 |
가족 사랑 |
수 |
동화 발표 |
토 |
생활 반성 |
3) 논리적 사고에 의한 의견 방법 지도
∘각 교과 학습시 발표 내용에 근거를 말하게 함.
∘확산적 사고를 조장하는 발문법 연구 적용
4) 연극, 역할극 활동하기
가) 역할극 활동하기
∘2인 1조로 종이 인형극으로 대화하기
∘앞 뒤 4인 1조가 되어 역할극을 문답식이나 즉석의 대화하기
나) 교과 단원 지도시 역할극 꾸미기
다) 조별 연극 발표회 갖기
라) 학예 발표회 열기
2. 교사의 역할
가. 좋은 모델로서의 역할(표준어, 완전한 문장, 문법적으로 정확한 언어 사용)
나. 다양한 언어 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
다. 아동의 경험을 함께 나누고 의사소통을 격려하는 상호 작용자로서의 역할.
3. 원인별 지도 대책
부 족 원 인 |
지 도 대 책 |
∘내성적이라 발표를 못하는 어린이 |
∘1인 1역을 분담하여 역할을 준다. ∘교사가 안정감을 준다. ∘실수를 하여도 격려해 준다. ∘특활 시간에 적극 참여시킨다. ∘발표할 때에는 즉시 칭찬해준다. |
∘공부 내용을 몰라 발표를 못하는 어린이 |
∘과제 학습을 내어 조사해 오도록 한다. ∘능력별로 쉬운 내용을 질문한다. |
∘지명을 못 받은 어린이 |
∘능력별로 발표를 시킨다. ∘과목에 따라 번호순으로 발표시킨다. |
∘실수를 해서 의욕을 상실한 어린이 |
∘공책을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발표 직후 칭찬해준다. |
4. 발표력 향상 방안
가. 칭찬과 격려
나. 발표 대상의 점진적 확산
1) 짝과 말하기 → 두 짝이 어울려 네 사람이 말하기 → 분단 → 학급 전체
2) 모둠 별로 모여 1사람씩 돌아가며 말하기 → 모둠 대표 1명씩 뽑아 학급 전체에
말하기
다. 6하 원칙에 의해 말하기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6하 원칙에 의해 말하기
(6개 부문 중 3가지 또는 4가지씩 점진적으로 말하게 함)
라. 발표 공책의 활용 (요점 메모, 말할 내용 정리), 발표왕 뽑기
마. 게임을 활용한 말하기 연습
1) 끝말잇기, 첫말 잇기, ○자로 끝나는 말, 꾸밈말 넣기 게임, 퀴즈 풀이 등
2) 이어달리기식 이야기(맨 앞의 아동부터 다음 아동으로 이어서 이야기 진전)
3) 이야기의 주인공 되기
4) 이야기의 끝 부분 완성하기
5)정확히 듣고 전달하기
6) 낱말을 듣고 기억해 내기(10 개에서 15 개 가량의 낱말)
7) 그림으로 나타내기
8) 나는 제일 가는 판매사(1분 정도)
9) 나는 방송 기자(흥미거리, 10~30초 가량)
II. 1분 말하기 훈련을 통한 발표력 신장
1. 말하기 태도 훈련
가. 두 손을 모아 아랫배 부분에 댄다.
나. 말하듯이 자연스럽게 말한다.
다. 듣는 사람을 보면서 알맞은 목소리로 말한다.
라. 말끝을 분명히 한다.
마.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미리 생각하고 기록해 둔다.
바. 말하고자 하는 요령을 분명히 한다.
2. 말하기 요령 훈련
구 분 |
기 본 형 |
∘자기가 알고 있는 사실을 발표할 때 |
∘○○입니다. ∘○○은 ○○입니다. |
∘자기가 알고 있는 현상이나 경향을 발표할 때 |
∘○○은 ○○이라 합니다. |
∘어떤 사실이나 현상이 일어 나는 원인을 발표할 때 |
∘저는 ○○의 ○○까닭은 ○○이라고 생각합니다. |
∘다른 사람의 설명 중에 누 락된 것을 보충할 때 |
∘제가 보충하겠습니다. ∘○○의 말에 ○○을 보탰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설명한 것 이외에도 ○○이 또 있습니다. |
3. 말하기 제재 선정
가. 어린이들에게 막연히 발표하게 하면 "무엇을" "어떻게"해야 할지 몰라 오히려 발표를 기피하는 현상이 일어난다. 그리하여 훈련의 과정상 어린이들이 자율적으로 발표할 수 있도록 제재를 제시하여 취사선택하도록 한다.
나. 말하기의 제재(예시)
순 |
제 재 |
1 |
∘내가 만약 아버지, 어머니라면 ? |
2 |
∘내가 만약 남자(여자)로 다시 태어난다면? |
3 |
∘나의 눈이 3개 있다면? |
4 |
∘지구가 없어진다면? |
5 |
∘지구에 나 혼자 산다면? |
6 |
∘내가 다시 태어 난다면? |
7 |
∘나의 미래 모습은 ? |
8 |
∘ 내가 우주인이라면? |
9 |
∘ 내가 만약 하늘에 뜰 수 있다면? |
10 |
∘ 내가 천재라면? |
11 |
∘ 학교에 시험이 없다면? |
4. 아침자습 시간을 활용한 말하기 훈련
가. 아동들이 정한 순서에 따라 말하게 한다.
나. 듣는 어린이들은 개인 기록장에 기록한다.
다. 아동들이 의견을 발표할 내용을 미리 작성한다.
제 재 |
|
이 름 |
|
1. 개 요 |
∘처음 ∘가운데 ∘끝 | ||
2. 말하는 내용의 핵심 |
| ||
3. 내일 할 이야기 |
|
III. 기초 기본 교육 강화를 통한 발표력 신장
1. 지도 내용
가. 기본 학습 훈련 실시
발표하는 방법, 듣는 요령, 토의 방법, 글씨 쓰는 방법, 학습장 사용 방법, 사고하는 일반적인 방법, 가정 학습 과제 해결 방법, 복습과 예습 방법 등 기본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여 지도한다.
<기본 학습 훈련 요소>
영 역 |
내 용 |
∘발표하는 방법 |
∘발표하는 자세 ∘발표하는 요령 ∘경우에 따른 말의 보기 |
∘듣는 요령 |
∘중심말을 개조식으로 적기 ∘6하 원칙을 생각하여 적기 ∘메모하는 훈련 |
∘토의 방법 |
∘서로 번갈아 가면서 말하기 ∘상대와 자기의 생각이 같은 점, 다른 점 생각하며 듣기와 말하기 ∘상대와 자기의 생각을 합해서 말하기 |
∘글씨 쓰는 방법 |
∘연필을 쥐는 요령 ∘글씨 쓰는 자세와 요령 |
∘학습장 사용 요령 |
∘개성을 살린 기록 ∘지우개는 가급적 쓰지 않기 ∘나의 생각과 공동 학습란 |
∘사고하는 일반적인 방법 |
∘지적 호기심 ∘객관성 ∘개방성 |
∘가정 학습 과제 해결 방법 |
∘학교에서 학습했던 순서와 방법을 활용 ∘다양한 해결의 방법을 생각하여 활용 ∘다양한 해결의 자료를 알아 내어 활용 |
∘복습과 예습 방법 |
∘자율적 복습 요령 ∘자율적 에습 요령 |
나. 발표력 향상을 위한 지도
1) 발표하는 자세
가) 걸상에서 일어나 자연스러운 자세로 선다.(걸상을 책상 속에 밀어 넣고 옆에
서지 않는다-예외, 장시간 책상에 떠날 때)
나) 손은 책상을 짚지 않고 자연스럽게 늘어뜨린다.
다) 표정을 부드럽게 하고, 듣는 아동이 많은 쪽을 향한다. (앞의 아동은 뒤로 돌
아서서, 한쪽 옆의 아동은 가운데로 돌아서서)
라) 여러 사람이 들을 수 있는 목소리로 똑똑하고 정확하게 발표한다.
마) 학습장을 보며 말할 때에는 왼손으로 좌측 가슴의 높이로 들고 보면서 발표한
다.
바) 앞에 나가서 발표할 때에는 칠판의 중간에서 1m 정도 앞으로 나가 서며, 기록
장은 왼손에, 지휘봉은 오른손에 들고 제시된 자료의 오른쪽에 서서 발표한다.
사) 말의 고저, 장단, 리듬감을 살려 호소력 있게 말하며, 필요한 경우 몸짓을 자
연스럽게 한다.
2) 발표하는 요령
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발표한다.
나) 결론을 먼저 말하고 보기나 증거를 제시한다.
다) 잇는 말(접속어)을 사용해서 발표한다.
라) ‘에, 응, 어’ 등 군소리를 넣지 않고 발표한다.
마) 말하듯이 자연스럽게 발표한다.
바) 표준어를 사용해서 발표한다.
3) 경우에 따른 말의 보기
가) 의견을 말할 때
저학년 |
∘○○이라고 생각해요. ∘○○인 것 같아요 ∘○○이라고 생각해요. 그 까닭은 ○○이기 때문입니다. |
중학년 |
∘두 가지인데 하나는 ○○이고 다른 하나는 ○○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점에서 다른데 내 생각은 ○○입니다. ∘예를 들어 보면 ○○입니다. |
고학년 |
∘○○에 대해서는 ○○라고 생각합니다. ∘○○에 대해서는 ○○이므로 ○○라고 생각합니다. ∘내 생각은 ○○인데 ○○의 생각은 어떠니? |
나) 남의 의견에 찬성할 때
저학년 |
∘그래 맞았어. ∘나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나도 그 생각에 찬성이다. |
중학년 |
∘나도 그 생각에 찬성합니다. 그 까닭은 ○○이기 때문입니다. |
고학년 |
∘○○하므로 ○○에 대해서는 같은 의견입니다. |
다) 다른 의견이 있을 때
저학년 |
∘내 생각은 조금 다른데 ○○입니다.( ○○이라고 생각합니다.) |
중학년 |
∘나는 조금 다른 생각을 갖고 있는데 그것은○○입니다.(합니다.) ∘○○의 말을 듣고 생각이 났는데 나는 ○○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고학년 |
∘○○에 대해서는 ○○가 아닌가 하고 생각하는데 여러분의 생각 은 어떻습니까? ∘나는 ○○와 관계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에 대해서는 생각이 같은데 ○○에 대해서는 ○○하게 생각합 니다. 그 이유는 ○○입니다. |
라) 보충할 때
저학년 |
∘또 ○○이라고도 해. ∘○○의 생각과 비슷하나 ○○를(도) 있습니다. |
중학년 |
∘그 말을 달리하면 ○○입니다. ∘○○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에 대해서는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
고학년 |
∘○○에 대해서는 ○○을 더 보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하기 때문입니다. |
마) 질문할 때
저학년 |
∘○○을 다시 말해 주십시오. |
중학년 |
∘왜 그런지 이유를 말해 주면 좋겠습니다. ∘○○에 대해서 한번 더 자세히 설명해 주면 좋겠습니다. |
고학년 |
∘○○과 ○○에 대해서 질문하고 싶은데 무엇 때문에 ○○하게 되었습니 까? |
바) 설명할 때
(공통) ∘지금부터 제가 ○○한 것에 대하여 설명(말씀)하겠습니다.
4) 듣는 요령
가) 말하는 사람의 얼굴을 보면서 듣는다.
나) 요점을 생각(메모)하면서 듣는다.
다)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여 듣는다.
라) 자기의 생각과 비교하여 같은 점, 다른 점을 생각하면서 듣는다.
마) 의문점, 문제점이 있으면 메모한다.
바) 남의 말 중간에 끼어들지 않는다. (예 -“아니야, 틀렸어”등의 말)
사) 남의 말을 끝까지 듣는다.
<메모하는 방법>
∘중심말을 개조식으로 적는다. ∘6하 원칙을 생각하여 적는다. ∘메모하는 훈련을 의도적으로 한다(교사 시범). |
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돕는 환경 조성
1) 충실한 학습 준비를 위한 개인 사물함 비치
2) 자기 학습을 위한 탐구 코너 운영
3) 자료의 공유를 위한 학내 망 및 인터넷 PC 설치
4) 학습자 가까이 위치한 학급 도서실 운영
VI. 소집단 토의 학습을 통한 발표력 신장
1. 소집단 토의의 적용 시기와 원리
토의식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능동적,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고, 학생들간 또는 학생과 교사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협동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토의가 수업 중 내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개인학습과 전체학습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소집단 토의는 다음과 같은 시기에 적용할 수 있다.
가. 혼자 생각한 내용을 다른 사람과 비교할 필요가 있을 때
나. 전체 학습에서 학습 과제를 학습자 개개인이 정리하고 그를 기초로 하여 보다
확장시키고자 할 때
다. 둘 이상의 의견이 대립되었을 때
라. 학습 내용을 보다 심화․발전시키고자 할 때 등이다.
이러한 소집단 토의 수업을 전개할 때 적용되는 일반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가. 토의 주제나 제시할 질문을 잘 구안하는 일이 중요하다.
나. 토의의 주제는 비교적 단순한 것이 좋다.
다. 자리 배치가 중요하다.
라. 교사나 학생 모두의 태도가 중요하다.
마. 토의 상황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을 미리 점검하고 이에 대처한다.
바. 토의가 종결될 때 교사는 이에 대한 평가를 해 주어야 한다.
2. 소집단 토의 과정
과 정 |
내 용 |
주제결정 |
∘토의 목적 확인 ∘토의 주제 (화제) 결정 |
안 내 |
∘토의 방식 (토의 형태) 결정 ∘집단편성 및 역할 분담 ∘토의의 구체적 절차 확인(교사의 설명) |
토의전개 |
∘집단별 구체적 토의 주제 및 내용 확인 ∘집단별 구체적 토의 절차 확인 ∘집단 내에서 역할 분담 ∘개인별 사고 ∘집단 구성원 간의 토의 |
정 리 |
∘집단별 토의 결과 정리 발표 ∘집단별 토의 결과 반성 및 평가 ∘학급 토의 결화 종합 정리 ∘학급 토의 과정에 대한 반성 및 평가 |
3. 소집단 토의 주제 유형
가. 개념의 의미를 분석적으로 논의하는 주제(자연 환경, 생산, 역할, 민주주의의
뜻 등)
나. 원리 법칙을 발견하고 사실을 증명하는 주제(교통과 통신의 발달이 생활에 미
치는 영향 등)
다. 새로운 생각을 많이 해낼 수 있는 주제(우리나라의 주택문제를 해결할 수 있
는 방법 등)
라. 가치 판단에 관한 주제(가정의 형편과 진학 문제, 자녀 수의 결정 등)
마. 현대 사회의 문제 및 논쟁점에 관한 주제(인구 집중의 생긴 도시 문제 등)
바.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주제(소풍 주제 결정, 자리 바꾸기 등)
4. 소집단 토의 학습의 지도 단계
가. 학습준비 및 수업에 임하는 자세
1) 학습시작과 끝 지도
2) 수신호 지도
가) 주먹쥐기 : 반대의견표시
나) 손가락 두 개 펴기 : 찬성의사
다) 손가락 네 개 펴기 : 보충
라) 손가락 한 개 펴기 : 질의
마) 손가락 모두 펴기 : 제가 발표하겠습니다.
나. 발표력 신장훈련
1) 3월 2주-하루에 한번 발표하기
2) 3월 3주-하루에 2번 발표하기
3) 3월 4주-하루에 5번 발표하기
4) 4월 1주-점차적으로 발표회수를 증가시키기
※ 발표기록장에 발표 횟수를 누가적으로 기록하여 최다 발표자와 전날대비 최다 향상 어린이에게 스티커를 줌
<발표 학습장>
2009년 월 일 요일 |
기록자 : | |||||
발표자 |
발표 횟수 표시 |
계 |
전날과 비교 |
비고 |
가장 많이 발표한 사람 | |
|
|
|
|
|
| |
|
|
|
|
| ||
|
|
|
|
|
가장 많이 올라간 사람 | |
|
|
|
|
|
| |
|
|
|
|
|
다. 듣기 훈련 지도
1) 릴레이방법으로 말 전하기 연습
2) 조회시 선도교사, 교장 선생님의 말씀을 확인하기
3) 학교 방송이나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요점 메모하기
라. 단계별 토의학습 훈련
1) 1단계 - 짝끼리 대화 훈련
가)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하여 짝과 자기 생활주변의 내용을 3분간 말하기
나) 둘이서 이야기한 내용을 발표하기
2) 2단계 - 소집단별 편성 훈련
가) 소집단 편성 훈련 실시하기
나) 교사의 수신에 따라 전체학습 또는 소집단 학습으로 편성하기
다) 3~4회 정도 매일 반복하여 훈련하기
3) 3단계 - 소집단 토의 훈련
가) 아침자습 시간 중 10분을 활용하여 소집단 별 주제를 정하여 토의하기
나) 토의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기
4) 4단계 - 소집단 리더의 역할 훈련
가) 시범조와 관람조로 구분하여 요일별 윤번제로 운영한다.
나) 좌석의 배치는 한 가운데에 시범조 6명이 서로 마주보게 앉고 관람조는 그 주
위에 앉게 한다.
다) 참관자는 사회하는 요령을 터득하게 한다.
라) 요일별로 시범조의 사회자를 윤번제로 바꾼다.
5) 5단계 - 수업에 적용하기 (2006. 6. 28.)
'교육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꿈과 사랑이 있는 학교를 위한 학교장의 교육지도성 (0) | 2012.10.13 |
---|---|
학교장의 교육지도성 (0) | 2012.10.13 |
좋은 시 읽기의 생활화 (0) | 2011.07.27 |
국어과 듣기 영역의 효과적인 지도법 (0) | 2011.07.26 |
장학지도 개선 방안 (0) | 2011.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