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문

훌륭한 시민적 자질의 의미

kdy820 2011. 5. 7. 19:23

훌륭한 시민적 자질의 의미

                                       What Does Good Citizenship Mean to Students ?

                       (Social Education  56(1), 1992, pp.55-58, Thomas L. Dynneson)

                       


훌륭한 시민적 자질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학생들이 어떻게 대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학생들이 훌륭한 시민은 좋은 사람이라고 대답할 것인가? 모든 선거에서 투표를 하는 사람? 규칙에 복종하고 지시에 따르는 사람? 자기의 권리를 옹호하고 정의와 공정한 취급에 관심있는 사람? Richard E. Gross, James A. Nickel, 그리고 나는 4개의 독특한 지리적 지역에서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가진 1987명의 고등학교 3학년생을 4개의 집단으로 관리해서 행한 조사연구에서 학생들에게 위와 같이 질문하였다(1989). 우리들은 우리의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에 따라 “훌륭한 시민”이 학생들에게 의미하는 바를 나타내는 진술을 구성하였다. 1991년에 우리들은 처음의 연구에서 사용한 고등학교들 중의 하나인 텍사스 고등학교 3학년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후속연구를 수행하였다. 후속 연구의 목적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특히 페르시아만 전쟁의 조명 속에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났는가를 밝히는데 있었다.


1. 훌륭한 시민적 자질이란 무엇인가 ?


훌륭한 시민적 자질이란 일반적으로 가치와 행동에 관한 형식적, 비형식적 목록에 따라 일관되게 바른 것을 행하는 사람들을 기술하는 데 쓰이는 명칭이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사회에서의 개인의 역할에 대한 서로 다른 이상에 근거를 두었으므로, 아테네와 스파르타에서의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그 이미지가 서로 달랐다. 스파르타에서의 훌륭한 시민적 자질 개념은 군사 국가에 봉사할 수 있는 “전사적 시민”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반면에 아테네적인 개념은 지역사회와 국가 문제에 참여하여 민주주의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개인에 기초하고 있었다.

미국에 있어서의 시민적 자질 개념은 그 근원을 Locke, Rousseau, Jefferson, Madison, Mann, 기타 사람들의 사상에 두고 있다. 이런 영향력있는 사람들은 새 공화국의 운명을 공립학교에 의해 책임감이 길러진 보통 시민의 손에 맡기기를 원했다. 그 당시의 시민교육은 주로 문필적 기능의 획득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 후에 역사, 정부(공민),사회과의 문제들 코스가 포함된 내용과정들이 시민적 자질의 훈련과 개발에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이러한 실용적 요구들의 철학적 토대는 고대 그리스와 유태-크리스트교 전통의 도덕적, 민족적 기초 위에 시작되었다. 그 후 중세 크리스트 교회의 도덕적 가르침은 이와 같은 철학적 유산을 확장하였다. 문예부흥(르네쌍스)은 그리스의 고전들을 다시 소개했는데,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의 전통이 포함되어 있었다. 르네쌍스의 인문주의적 경향에 종교개혁이 뒤따랐는데, 이 종교개혁은 민주적 주장을 훨씬 더 발전시켰다. 현대는 계몽주의 시대와 함께 시작되었다. 과학이 중심이 된 17세기와 18세기는 19세기에 와서 크게 확장되었고 특히 서유럽과 미국에서 그러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시기들이 시민적 자질 개념을 서서히 꾸준하게 형성시켰고, 시민적 자질에 대한 사회적,정치적 관념은 변화하는 문화를 역동적으로 반영하였다.

1950년대의 시민적 자질 운동은 민주주의에서 훌륭한 시민으로 규정하는 일반적인 특성들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러한 운동의 목적들은 어느 정도 1938년 교육정책위원회의 네 가지 넓은 목적 즉, 자아실현, 인간관계, 경제적 능률, 공민적 책임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접근에 의하면 훌륭한 시민은 자기 인식을 가지고, 사회적 관계에 대한 기능이 있으며, 경제적 교양이 있고, 공민적 책임에 대해 민감하다. 1950년대의 시민적 자질 운동이 특수한 일련의 특성들에 기초를 두었기 때문에 학생들을 주입으로 이끈다는 그 시대의 비판을 두려워 하였다.

시민교육과 관련하여 풀리지 않고 있는 커다란 문제는 시민적 자질을 교육해야 하는 필요성과 과도한 형태로 주입에 의존하는 것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찾는 일이다. 과학적 정신을 가진 대부분의 교육자들은 “적절한” 사고와 행동의 길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키기 위해 교육을 사용하는 어떠한 제안도 혐오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류학자들은 과학적이건 전통적이건 간에 모든 사회가 젊은이를 사회화시키는 수단으로 주입의 형태를 사용해 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어느 정도에 있어서 모든 교육은 주입의 몇 가지 요소들--정치적 동기화를 위해 어떤 사건들은 강조하고, 다른 것은 무시하는 선택들이 보이기는 하지만--을 사용하였다.


2. 공민학습과 사회교육 사이의 균형의 탐색


공민교육을 부활시키려는 현재의 운동 속에서, 시민교육이 공민학습(정치교육)에 한정되어야 하는가, 혹은 사회적, 경제적 교육요소를 포함해야 하는가에 관한 논쟁이 증대해 왔다. 우리들은 정치교육 그 자체만으로는 사회과 안에서 전통적으로 존재해온, 시민교육과 연관된 교육적 필요를 사실적으로 다룰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한다.그래서 우리들은 훌륭한 시민적 자질이 중요한 사회적 고려를 포함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시민교육의 교육적 필요성을 명확화하기로 한다.

1960년대에는 시민교육에 대한 공민학습 접근법이 중심이 되었다. 이 접근법은 헌법, 정부의 구조와 조직, 정치적 가치와 개념, 지역사회 문제의 참여에 관한 공민적 정보를 가르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공민학습 접근법에 따르면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주로 정부에 관한 지식, 공민적 가치, 지역사회나 국가 문제의 참여의지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공민학습 접근법은 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을 강조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R. Freeman Butts는 1980년에 “공민학습의 부활 : 미국 학교에서의 시민교육 원리”라는 책에서 시민학습 부흥운동으로 확장된 공민학습 접근법이 아직도 진행중이라고 그 개요를 적고 있다. 이 공민학습 접근법은 Council for the Advancement of Citizenship(1991)에 의해 후원을 받는 최근 계획의 중심이 되었다.


3. 훌륭한 시민적 자질에 관한 학생의 인식


시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우리들은 공민교육 활성화에 관한 논쟁을 분석하고, 이 운동이 시민교육에 대한 많은 전통적인 문제들에 대해 역점을 두어 다루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우리들은 공민학습이 사회화의 전과정에서 중요한 사회적 관계의 역할을 포함하는, 사회교육과 연관된 많은 문제들에 대해 역점을 두어 다루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이러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우리들은 학생들이 시민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그리고 특히 훌륭한 시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밝히기 위해, 훌륭한 시민적 자질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훌륭한 시민적 자질에 관한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시민적 자질이라는 가치의 발전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친 것을 몇 가지로 정리하기로 하였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이러한 영향력들이 사회적 영향력이라는 것과 정치교육의 산물이 아니라는것을 명백히 하려고 하였다. 우리들은 공민학습의 중요성에서 떠나려는 것이 아니고, 그것을 확고한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필요성과의 관계에서 보려고 하였다.

우리들은 1987년에 4개주 출신 4개 집단의 700명 이상이나 되는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들이 훌륭한 시민의 특성이라고 생각하는 특질들에 대해 평가해줄 것을 요구하였으며, 이러한 조사연구의 결과에 의해서 학생들의 견해를 반영하고 있다고 느낀 훌륭한 시민적 자질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4. 훌륭한 시민적 자질의 특성


우리들은 학생들이 7개의 Likert 척도에서 7가지 질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그 척도는 “확실하게 동의”하는 것으로부터 “확실하게 동의하지않는” 가치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논문의 중심이 되는 1번 문제는 다음과 같다.


 다음의 특성들은 훌륭한 시민의 중요한 자질이 되는 것이다.

 가. 현재의 사건들에 관한 지식

 나. 지역사회나 학교 문제의 참여

 다. 부여된 책임의 수용

 라.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마. 도덕적, 윤리적 행동

 바. 감독적 역할을 하는 사람들의 권위의 수용

 사. 질문하는 능력

 아. 현명한 결정을 하는 능력

 자. 정부에 관한 지식

 차. 애국심


조사팀은 1년 동안 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작업하여 이런 훌륭한 시민적 자질을 확인 하였다. 특수한 특성들은 초기의 연구, 부분적으로는 Cheryl Green의 작업과 관련되어 나타난다. Green은 1년 이상의 현장 조사에서 질문서로 다양한 의견을 조사했으며, 고등학교 학생들과 면담을 수행하였다(1987).

훌륭한 시민적 자질과 관련되는 일련의 민주적 가치들은 열가지 특성의 각각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민주적 가치들은 사회적, 철학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a에서 j까지의 특성들에 대한 기술적 재검토(비평)는 이러한 특성들과 민주적 가치들과의 관계를 밝혀줄 것이다.


가. 현재 사건들에 관한 지식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어느 정도는 현재 사건과 병행하여 정력을 소비하고, 시간을 지킴으로써, 지역사회--시, 주, 국가, 지역 혹은 세계--의 공적인 일에 관심을 표명하는 개인들로 이루어져 있다.


나. 지역사회나 학교 문제의 참여

훌륭한 시민적 자질의 한 가지 표시는 지역사회의 일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정도에 있다. 지역사회 참여는 선거에서의 투표, 지역사회 회의 참가, 지역사회의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게획에서 일하는 것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활동을 말한다.


다. 부여된 책임의 수용

개인간의 의존의 정도는 자기의 의무를 수행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다.계속적인 책임있는 행동은 훌륭한 시민적 자질을 익히는 일이며, 이러한 행동들은 개인의 시민적 자질이라는 측면에서 그 개인의 명성에 영향을 미친다.


라.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개인들이 가족 안에서, 친구 사이에서, 이웃간에, 그리고 지역사회 내에서 후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그러므로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사회적 관계의 특질에 관련된,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 도덕적, 윤리적 행동

민주적 가치들은 사회의 규범적 상태에서 끌어와서 훌륭한 시민적 상태를 제시하는 도덕적, 윤리적 행동과 관련되어 있다. 규범적인 행동의 표준은 문화적, 종교적, 철학적 신념과 원리를 강조하는데에 포함되어 있다.


바. 감독적 역할을 하는 사람들의 권위의 수용

민주적 사회에서의 권위는 국민들의 의지에 의존하고 있지만, 민주적 사회에 살고 있는 개인들은 민주적 권위와 다른 형태의 합법적 권위에 대한 언급을 포함하는 다양한 표준에 종속되어 있다.그래서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권위가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합법성의 기초에 의하여 정당화되고 지역사회적, 사회적, 정치적 표준에 합치되는 한 개인이 그 권위를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 질문하는 능력

민주사회는 지식과 진리에 관계되는 가치와 기능을 강조하는 특수한 형태의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가 경험을 공유하는 협동적인 환경안에서 학생들이 배우기를 기대할지라도 우리들은 그들이 진리를 찾는데 참여하기 위하여 집단으로부터 분리되어 설 것을 기대하고 있다.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공적 문제의 비판적 분석을 증진시키는 지적 기능과 능력의 발전을 포함하고 있다.


아. 현명한 결정을 하는 능력

훌륭한 민주시민들은 공무원을 선출할 때나 문제를 결정할 때, 판단을 내릴 것이 기대된다. 그러므로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개인과 지역사회를 위해 가장 적절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와 관련되어 있는 요소들을 분석하는 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자. 정부에 관한 지식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개인이 정부에 관한 어떤 수준의 지식을 소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즉, 민주주의 제도, 민주주의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이상적인 원리들, 민주주의 구조의 발전을 안내하는 교서들, 민주주의의 기능과 작용에 대한 절차, 민주주의의 전통과 관습에 영향을 준 역사적인 사건들에 관한 지식들이다.


차. 애국심

애국적 표현은 감정적 연대에 의해 일어나며, 사회와 국가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있어야 할 응집성의 감각과 관련되어 있다. 애국심은 다른 사회, 주, 국가와 그들을 묶는 시민들의 가치인식의 표현이다.


5. 훌륭한 시민적 자질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우리들은 조사에 응한 4개 학생 집단의 반응을 분석하였으며, 그 분석에 따라 훌륭한 시민적 자질의 특성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분포표를 작성하였다. 이 반응분포표의 수준에 가치의 범위를 중재적으로 할당함으로써, 10가지의 훌륭한 시민적 자질에 서열을 매길 수 있었다.


6. 훌륭한 시민적 자질의 특성에 대한 요약된 결과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학생들은 가장 중요한 시민적 자질의 특성으로서 현명한 결정을 하는 능력과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을 들었다. 그들은 보통으로 중요한 것으로서 부여된 책임의 수용, 질문하는 능력,도덕적, 윤리적 행동을 들었다. 다음으로 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서 현재 사건에 관한 지식, 애국심, 감독적 역할을 하는 사람들의 권위의 수용을 들었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서 정부에 관한 지식, 지역사회나 학교 문제의 참여를 들었다.


7. 결 론


이 연구에서 학생들은 개인에게 가장 먼저 요구되는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현명한 결정을 하는 능력과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보통으로 중요한 것으로서는 부여된 책임을 받아들이는 개인의 의사, 질문을 바르게 하는 능력, 도덕적, 윤리적 행위의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훌륭한 시민적 자질과 관련되지만 덜 중요한 것으로서는 현재 사건에 관한 개인의 지식, 애국심의 표현, 권위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것을 들고 있다. 정부에 관한 지식, 지역사회나 학교 문제의 참여는 비록 도움이 되지만 훌륭한 시민적 자질의 전제 조건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응답자들이 정부에 관한 지식과 지역사회나 학교 문제의 참여에서 낮은 분포를 보인 것은 몇 가지 중요한 문제를 일으킨다. 이 두 가지의 훌륭한 시민적 자질은 공민학습 접근에서는 중심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응답은 이 접근법을 사용하여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키려고 의도하는 사람들에게는 장애가 될 것이다. 덧붙여서 이 응답들은 시민적 자질이 정치교육 보다는 사회교육에 훨씬 더 많이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우리의 조사 결과는 훌륭한 시민적 자질이 사회적, 공민적 관심사이고 공민학습은 보다 광범위한 시민교육 전통의 중요한 측면이라는 생각을 지지하는 것 같다. 덧붙여서 우리들은 미국 시민적 자질의 장래를 낙관할 수 있는 좋은 이유를 발견하였다. 우리들은 1991년의 후속연구에서 200명 이상의 Texas 소재 Hispanic 고등학교 3학년 집단에게 시민적 자질의 중요성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78%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보고했으며, 15%는 중요하다고 보고하였고, 단지 2%만이 중요하지 않다고 보고하였다. 덧붙여서 이 조사 연구에서는 1987년의 조사 연구와 어떠한 실질적인 차이점을 밝혀낼 수 없었다. 제안된 특성들 중에서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라는 하나의 개념만이 중요성의 비율에 있어서 조금 증가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Texas 집단의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훌륭한 시민적 자질의 특성으로서 과거보다 더 “훌륭한 이웃”을 보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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