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문 기 법
1. 발문의 의의
학습요소의 내용과 방향을 제시하는 교수의 단서로 학습자의 사고를 유발시켜 새로운 탐색, 추구, 상상을 확대하고 사고나 행동을 안내하는 작용을 할 수 있도록 치밀하게 계획된 의도적 물음
○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며 기술이다.
○ 학습활동의 본질이며 적절한 교수법(학습활동의 추진력)이다.
○ 인격적인 만남과 온화하고 민주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 문제해결절차에 따라 스스로 답을 구할 수 있게 한다.
○ 기존지식과 기능을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 전개될 수업에 대한 평가, 정리수단이 된다.
○ 발문의 질은 수업의 질을 결정한다.
2. 발문과 질문
○ 발문(發問) : 알고 있는 자가 모르는 자에게 대한 물음
○ 질문(質問) : 모르는 자가 알고 있는 자에게 대한 물음
3. 좋은 발문의 조건
○ 발문의 핵심이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
○ 다양한 사고 활동이 기대되는 확산적 발문
○ 학습자의 능력과 지식 및 경험에 적응한 발문
○ 개인차를 고려한 발문
○ 학습과제 해결의 단서가 되는 발문
○ 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발문
○ 자연스럽고 우호적, 허용적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는 발문
4. 발문의 구성절차와 유의사항
가. 발문의 구성절차
○ 학습과제 분석 → 수업목표 설정 → 수업계열 결정 → 발문제재 추출 → 발문구성
나. 발문구성의 유의사항
○ 다양한 발문(재생적, 추론적, 적용적 발문의 적절한 조화)
○ 교과별, 학습과제별, 학생 수준별로 다르게 구성
○ 학습과정(도입-전개-정리)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문의 수준을 높여간다.
○ 사고력을 촉진하고 비판, 분석하여 대답할 수 있는 발문
5. 발문의 유형
가. 사고의 수준에 따라
1) 구체적 발문 : 관찰할 수 있고 손에 잡히는 구체적 사상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2) 추상적 발문 : 어떠한 문제의 방법과 이유를 탐색
(사실과 사건상의 관계 규명)
3) 창의적 발문 : 새로운 틀을 만들기 위한 개념의 재조직
(Brain Storming, 허용적 분위기)
나. 사고의 폭에 따라
1) 재생적 발문 : 단순한 지식과 사실의 재생(수업의 도입 단계, 낮은 능력 수준)
· 백두산의 높이는 몇 m인가?
2) 추론적 발문 : 지식, 정보 등을 이용한 비교, 대조, 분석, 종합(수업 전개과정)
· 네가 ○○였다면 어떻게 하였겠는가?
3) 적용적 발문 : 학습결과를 중심으로 확산적인 사고활동을 촉진하고 어떤 상황의 결과, 예언, 추론, 분석 등의 재구성(수업의 정리단계)
· 교통체증이 심하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가져올까?
6. 효율적인 발문기법
가. 학생들을 많이 생각하게 만드는 질문
○ 근거, 이유(왜?)와 사고의 과정(어떻게?)을 잘 조화시켜 묻는다.
○ 복수의 사태를 대비시켜 묻는다.
○ 다양한 사고를 유도하여 분열, 대립되도록 묻는다.
○ 쉬운 문제에 의문을 갖도록 부정적으로 묻는다.
○ 문제해결 방법과 표현방법을 요구하는 물음
나. 학생들의 흥미유발 효과가 높은 발문
○ 농담섞인 유머러스한 물음
○ 학생들의 일상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물음
○ 교과서의 사진이나 삽화와 연관된 학습문제의 물음
○ 수수께끼, 게임, 놀이형식의 물음
○ 조금만 생각하면 쉽게 대답할 수 있는 물음
다. 학생들의 답변이 쉽게 나오도록 하는 발문
○ 단계적으로 쉽게 풀어서 묻는다.
○ 생각나는 대로 답변하게 한 후 다른 학생들이 보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사가 질문을 하게 된 의도를 설명한다.
○ 추상적인 설명 대신 실제 "예"를 들도록 한다.
○ 답을 상기시키는 단서를 제공한다
○ 새로운 학습내용은 답변에 앞서 학습자료를 가지고 조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라. 수업의 구조화에 도움을 주는 발문
○ 설명이나 교과서 읽기 등의 수업단계에 앞서 이와 관련하여 묻는다.
7. 발문의 기술
○ 학급 전체에 먼저 발문한 후에 지명하여야 한다.
○ 발문 후 응답에 필요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3~5초 정도).
○ 학습자의 경험과 지식의 범위 안에서 발문하여야 한다.
○ 학급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탄력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 명료하고 반복을 피할 수 있는 일회적 발문이어야 한다.
8. 발문에 대한 지명 요령
○ 특정한 학습자에게만 치우치지 않게 한다(지명기회의 공평성).
○ 발문 후 충분한 사고의 여유를 주고 지명한다.
○ 발문 후 대다수의 학습자가 거수하였을 때는 교사가 적절히 대답하거나 일제 답 또는 중 이하의 학생을 몇 명 정도 지명한다.
○ 지명할 때는 다양한 방법(무작위, 지원자, 의도적, 번호순)을 활용한다.
○ 지명 시에는 반드시 학생의 이름을 부른다.
9.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발문법
○ 허용적이고 탐구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 적시의 발문으로 사고의 기회를 제공한다.
○ 사고를 요하는 발문이나 평가적 발문을 한다.
○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한다.
○ 발문에 따른 다양한 문제해결 방안이 나오도록 유도한다.
○ 학습자의 능력에 맞게 발문한다.
10. 발문의 처리
○ 성공적인 대답에 대해서는 칭찬과 격려를 한다.
○ 잘못된 대답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틀린 곳을 지적하고 격려한다.
○ 학력이 낮은 학생, 발표력이 부족한 학생, 내성적인 학생에게는 각각 그에 맞는 과제를 주어 기회를 제공한다.
○ 옳지 않은 답이나 제의가 나오더라도 집단사고로 보충 지원한다.
○ 편애나 불공평한 처리를 삼가고 중개 발문을 사용한다.
11. 발문의 실제(학습활동 단계별 발문 형태)
가. 도입단계(문제파악)의 발문
○ 재생적 발문 : 경인 공업 지역은 어디를 말하는가?
○ 추론적 발문 : 바다와 공업지역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나. 전개과정(문제추구 -문제해결)의 발문
○ 추론적 발문 :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해야 될까?
○ 추론․적용적 발문 : 공업지역이 더욱 발전하려면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까?
다. 정리과정(적용․발전)의 발문
○ 적용적 발문 : 공업지역으로 발전하게 된 까닭은 무엇인가?
12. 학생의 답변에 대한 반응방법
가. 학생의 답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 농담을 하여 분위기를 풀어 준다.
○ 학생의 자존심을 부추겨 준다.
○ 학생들에게 답변할 용기를 북돋아 준다.
나. 틀린 답이 나왔을 때
○ 간접적으로 자존심이 상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틀린 이유를 지적하지 않고 틀렸다는 사실과 이유를 스스로 알게 한다.
다. 부적절하거나 모호하고 불충분한 답변일 때
○ 교사의 보충적인 질문으로 정확한 답변을 유도한다.
라. 맞는 답변일 때
○ 답에 대한 이유나 근거를 묻고 다른 학생의 이론적 사고력 개발기회를 준다.
○ 학생의 답변을 이용하여 관련된 질문을 더 해 나간다.
13. 발표의욕을 높이는 방법과 학습 훈련
가. 발표의욕을 높이는 방법
○ 학급 내의 인간관계를 부드럽고 따뜻하게 유지시킨다.
○ 학습과정을 잘 알 수 있도록 지도하고 예습과제의 제시로 발표 준비를 하게한다.
○ 학습지도과정을 탐구적인 분위기로 이끌어 간다.
○ 교사의 지명이 학급 전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나. 발표요령의 학습 훈련
○ 듣는 학생이 많은 쪽으로 향하여 발표하도록 한다.
○ 말하고자 하는 요점을 분명히 밝힌다.
○ 결론을 먼저 말하고 보기나 증거를 제시한다.
○ 접속어를 사용하여 말하듯이 자연스럽게 발표하도록 한다.
○ 말소리의 크기를 전체가 잘 들을 수 있게 알맞게 하도록 한다.
○ 교과서 수준의 표준어를 사용해서 말하도록 한다.
○ 군소리 습관을 없앤다(에, 응, 저, 어, 있잖아요 등).
○ 말하기, 듣기의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 말하기 훈련안, 듣기 훈련안을 작성하여 활용한다.
14. 응답처리 기술-교사의 태도
○ 학습자의 응답을 수용하고 인정해 준다.
○ 응답결과를 학습문제와 결부시켜 깊이 생각하도록 한다.
○ 응답내용이 상이할 때는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여 토의수업을 이끌어간다.
○ 교사가 옳고 그름을 판별해 주기보다 스스로 결론에 도달하도록 유도한다.
○ 오답의 경우-불안, 두려움을 제거해 주고, 새로운 사고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 불완전한 응답의 경우-보충 지원하거나 다시 반복하게 하여 완전한 답을 촉구한다.
○ 응답하는 방법을 약속하고 계속 반복지도 한다. (2006. 6. 28.)
'교육논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기배례 운동에서의 꾸준한 법적 발전 (0) | 2011.05.14 |
---|---|
훌륭한 시민적 자질의 의미 (0) | 2011.05.07 |
반응 중심 학습법 (0) | 2011.05.01 |
국어과 말하기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 (0) | 2011.05.01 |
논술의 특성과 지도 방법 (0) | 2011.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