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간의 갈등 해결 방안
김 대 영
(북대구초등학교 교감)
Ⅰ. 문제 제기
21세기의 지식정보화 사회는 학교 교육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급속한 시대 변화에 따라 학교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바꾸어야 하며, 이러한 변화는 학교 내외에서 여러 가지 갈등을 일으킨다. 다소간의 갈등은 학교 교육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겠지만, 그 갈등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그만큼 부작용이 커질 것이다.
학교는 교육 목적을 달성하려는 조직체이며,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개인들이 상호 작용하는 사회적 조직이다. 따라서 어떤 형태로든 인간관계가 존재하며 그것은 학교 조직의 목표 달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학교는 교장, 교감, 교사, 행정직원 등으로 이루어진 조직체이며, 조직 구성원간의 인간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느냐에 따라 근무 의욕이 달라지고 학교 경영, 나아가 교육 목적 달성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
학교의 교직원은 외형적인 면에서 모두 일체감을 갖고 있는 구성원이지만, 실제로는 많은 면에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개인의 가치관, 추구하는 방향, 취미와 특기 등이 각기 다르고, 이런 요인들은 결국 동료 교직원 간의 갈등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원활한 학교 경영을 위해서는 교직원간의 갈등 원인을 분석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교직원간의 갈등은 교장, 교감 등 관리자와 교사간에 일어나는 갈등과, 교사와 교사, 교사와 행정직원 간에 일어나는 갈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갈등의 내용으로는 교내 인사, 업무 처리 등 학교 교육 전반에 걸쳐 일어난다. 이하에서 교직원간에 일어나는 갈등 사례를 정리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교직원 간의 갈등 사례
1. 교직원간의 갈등 사례
가. 교장, 교감 등 관리자와 교사간의 갈등 사례
1) 인사관계에 관한 갈등으로서 담임 배정, 부장 임용, 고학년 담임 기피, 불공정한 근무 평정 등으로 인한 갈등
2) 학교장의 비민주적 의사 결정과 독단적인 학교 경영, 지시, 훈시 일변도의 직원회의 등 의사 결정의 불합리에서 오는 갈등
3) 관리자의 리더십 부족에서 오는 갈등으로서 교사에 대한 차별대우, 교내 장학 등 전문성이 결여된 지도에서 오는 갈등
4) 사무 처리에 따르는 갈등으로 불합리한 업무 분장, 교장, 교감의 상반된 업무 지시로 인한 갈등
나. 교사와 교사간의 갈등 사례
1) 원로 교사와 젊은 교사간의 세대차에서 오는 갈등
2) 남녀 교사간의 성별 차이에서 오는 갈등
3) 출신 학교가 서로 다른 데서 오는 갈등
다. 교사와 행정 직원간의 갈등 사례
1) 교무와 행정의 이원적 구조에서 생기는 보이지 않는 갈등
2) 물품 공급의 적시성 상실에서 오는 갈등
3) 행정실장과 교원과의 역할 갈등
2. 기타 갈등 사례
가. 성과상여금 지급 등급 결정을 둘러싼 갈등
올해 지급되는 성과상여금은 등급간 차이가 50%나 되어서 등급을 낮게 받은 교사는 그만큼 금전적인 손해를 본다. 학교 조직의 특성상 비슷한 업무를 담당함에도 불구하고 3단계로 등급을 나눌 수 밖에 없다. 성과급관리위원회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등급을 결정하다 보면 학급 담임을 맡은 교사가 등급 결정에 유리하다. 교과전담교사, 특수교사 등 비담임교사는 S등급을 받기가 힘들다. 본교의 경우에는 작년에 교과전담을 했던 교무부장도 A등급이었다.
나.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따르는 갈등
수업공개 일정을 정할 때, 가급적 후순위로 수업을 공개하려고 한다. 본교에서는 4월에서 6월까지 모든 교사가 수업을 공개하기로 계획을 세웠는데 5월말이나 6월초에 공개하기를 원하는 교사가 가장 많았다. 그리고 3학년은 4학급인데 비해 6학년은 8학급이어서 동료교사 수업 평가에 대한 부담이 2배가 되어서 불만이 많았다.
다. 교육과정 운영을 둘러싼 갈등
저학년은 학반별 시간표에 맞추어서 일일 교수․학습 계획안을 작성하여 제출하고, 고학년은 과목별 진도를 나타낸 주간학습계획만 제출하기를 원하였다. 고학년의 경우에는 교과와 수업 시간이 많아서 학반별 일일 교수․학습 계획안을 작성하려면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이유에서였다.
라. 교원노동조합 간부와의 갈등
남녀 교사를 보면 전체 45명 중 남교사가 11명으로 타 학교에 비해 남교사 비율이 높은 편이다. 남교사 중에서 경력이 가장 많은 교사가 교원노동조합의 간부이고, 학교 친목회장, 운영위원, 교원능력개발평가 위원을 겸하고 있다. 남교사 중 8명이 같은 대학 후배여서 모두 경력이 많은 교사를 따르고 있다. 교원노동조합의 간부가 학교 친목회 업무를 독단적으로 처리하고, 학교 업무에 협조하지 않아서 관리자와의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
Ⅲ. 교직원 간의 갈등 해결 방안
1. 교직원간의 갈등 해결 방안
가. 교장, 교감 등 관리자와 교사간의 갈등 해결 방안
1) 교내 인사에 따른 갈등을 해결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담임 배정이나 부장 교사 임용에 앞서 교내 인사 규정을 마련하여 공개하고, 인사자문위원회에서 충분한 협의 과정을 거쳐 최적의 안을 내어 학교장의 자문에 응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학년의 특성과 부서의 업무 내용에 따라 남녀, 경력, 능력 등을 고려하여 공평무사하게 처리하고, 학교장은 인사자문위원회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고학년 담임을 기피하는 데서 오는 갈등은, 고학년 담임의 수업시수를 경감하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고학년 담임 희망자가 없거나 부족할 경우에는 저․중․고학년 순환제를 도입하여 담임을 배정하거나, 저학년 담임이 고학년 수업 시간 중 적정 시간을 맡거나 특별활동을 담당하게 하는 등의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불공정한 근무 평정에 대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무 평정에 관한 인사 규정안을 만들어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필요할 것 같다. 승진 예정자나 전보 대상자로 하여금 인간관계를 원만하고 우호적으로 하도록 하여 교사다면평가에서 동료 교사들의 평가를 잘 받도록 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또, 근무평정을 관리할 필요가 있는 대상자들에게 중핵적인 업무를 분장하여 객관적 공헌도를 인정받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학교장의 비민주적 의사 결정과 독단적인 학교 경영, 지시, 훈시 일변도의 직원회의 등 의사 결정의 불합리에서 오는 갈등은, 바람직한 의사 결정을 위해 개방적인 대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많은 교사들을 의사 결정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교무회의 등 공식적 조직의 의결 사항뿐만 아니라, 교과 연구 동아리, 동호회 등 비공식적 조직의 의견도 수렴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옳다고 생각하는 소수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관리자의 태도 변화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직원회의의 운영 방식을 개선하여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하는 장시간 회의를 지양하고 직원회의의 횟수를 대폭 줄이거나 생략하고, 직원회의의 형태를 바꾸어 주제가 있는 회의 등 의도적인 토론이 되도록 개선해야 할 것이다.
3) 교사에 대한 차별대우, 교내 장학 등에서 전문성이 결여된 지도 등 관리자의 리더십 부족에서 오는 갈등은, 관리자가 민주적으로 학교를 경영하겠다는 철학을 확고히 하고, 전 직원의 의견 수렴 및 교사들을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하겠다는 태도를 가짐으로써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관리자는 교육의 핵심인 수업 장학에 대하여 전문성을 가지도록 하고, 관리자의 임상장학뿐만 아니라 동료장학, 자기장학을 확대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4) 불합리한 업무 분장에 따르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사자문위원회 규정에 업무 분장 원칙을 정하고, 직원 수와 업무 능력을 고려하여 가급적 공정하게 업무를 배정해야 할 것이다. 한 교사에게 업무가 편중되지 않도록 하고, 상호협조하여 업무가 처리될 수 있도록 관리자가 조정하고 정리해주어야 할 것이다. 또, 전결 규정을 확대하여 업무결재를 간소화하고, 직속 기관이 아닌 협조 기관의 공문이나 보존이 꼭 필요하지 않는 문서는 교감 선에서 처리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교장, 교감이 상반된 업무 지시를 하여 혼란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사전 협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업무 지시 전에 교장, 교감, 부장교사, 업무 담당자가 사전 협의를 한 후 업무를 추진하고, 공문의 경우에는 교장의 업무 지시가 명확하게 담당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교장의 의견을 기록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나. 교사와 교사간의 갈등 해결 방안
원로 교사와 젊은 교사간의 세대차에서 오는 갈등, 남녀 교사간의 성별 차이에서 오는 갈등, 출신 학교가 서로 다른 데서 오는 갈등은 교사들 간의 인간관계를 개선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교원 상호간의 인격 존중 풍토를 조성하고, 서로 다른 다양한 가치관을 인정하도록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관리자는 모든 교사를 공정하게 대우하고, 교육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친목활동 등을 통하여 원만한 인간관계 조성에 힘써야 할 것이다.
다. 교사와 행정 직원간의 갈등 해결 방안
1) 교무와 행정의 이원적 구조에서 생기는 보이지 않는 갈등은 행정실의 위상과 임무를 주지시킴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관리자는 행정 직원들에게 학생과 교사를 도와 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도록 하는 데에 행정실의 존재 이유가 있다는 점을 주지시켜 교사들의 요구에 적극 협조하도록 조정해야 할 것이다.
2) 물품 공급의 적시성 상실에서 오는 갈등은 물품 구입 조달 전에 담당 교사에게 충분한 자문을 얻어 품질이 우수하고 실용적인 물품을 시기에 맞게 납품하도록 지도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3) 교사와 행정실장의 역할 갈등은 업무의 성격이 서로 다른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여 서로 존중하도록 지도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학교 예산을 공정․투명하게 관리하도록 하고, 학교 내 일상의 모임이나 행사 또는 협의회에 행정실장을 참석하도록 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함께 노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기타 갈등 해결 방안
가. 성과상여금 지급 등급 결정을 둘러싼 갈등 해결 방안
교과전담교사, 특수교사 등 비담임교사가 등급 결정에서 불리하지 않도록 성과상여금 지급 기준을 개정해야 할 것이다. 교무부장 등 학교에서 핵심 업무를 담당하는 부장들의 업무는 등급 결정에서 특별히 고려하는 규정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교사들이 교과전담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담임 2년, 교과 전담 1년 등의 교내 인사규정을 제정하여 담임과 교과전담을 순환하도록 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정한 등급 결정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나.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따르는 갈등 해결 방안
연도별, 학년별로 수업 공개 순서를 정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예를 들어, 올해 고학년→중학년→저학년 순으로 수업을 공개했다면, 내년에는 중학년→고학년→저학년의 순서로 수업을 공개하도록 하고, 같은 학년군에서도 공개 순서를 해마다 바꾸어 수업 공개에 대하여 불만을 가지는 학년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6학년은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4학급씩 공개하도록 하여 학급이 많은 데서 오는 동료평가의 부담을 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다. 교육과정 운영을 둘러싼 갈등 해결 방안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하면, ‘연간, 학기, 주간, 일일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여 각 교과의 핵심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계획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지도한다.’고 규정되어 있으므로, 전 학년이 일일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도록 지도함으로써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학급 시간표가 서로 다른 데도 한 사람이 작성한 주간 학습 계획안을 모든 학급에서 동일하게 사용한다는 것은 교사 편의 위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잘못된 사례임을 지적하여 일일 교수․학습계획안 작성의 필요성을 이해시켜야 할 것이다.
라. 교원노동조합 간부와의 갈등 해결 방안
관리자는 진취적인 경영 마인드와 전문적 식견을 확실하게 쌓아 교원노동조합 간부보다 논리적 우위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교원노동조합에 대한 이해심을 높이고 공통된 교육 정책이나 교육 방법에 대해 수시로 대화를 나누면서, 친목회 운영 및 학교 행사를 추진함으로써 교원노동조합 간부와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Ⅳ. 결론
모든 사회 조직이나 개인 생활에서 갈등은 불가피하게 나타난다. 다양한 개인적 특성을 지닌 교직원이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겪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전통적으로 갈등은 부정적으로 이해되었고, 회피하고 억눌러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그러나 근래에는 갈등에 대한 시각이 바뀌고 있다. 공동 사회 속에서의 갈등은 불가피할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사회 조직이나 개인 생활의 변화․발전을 위해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교직원간의 갈등은 대부분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는데서 비롯한다. 의사소통은 집단 구성원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인간관계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교직원 모두의 이익과 성공적인 학교 운영을 위하여 의사소통 기술의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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