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논문

수업관찰 및 분석방법

kdy820 2011. 6. 10. 16:11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김대영 / 달성교육청 장학사

 

 

 

Ⅰ. 수업관찰의 목적과 전제조건

 

수업관찰은 어떻게 하면 수업이 잘 진행될 수 있을까를 연구하기 위해서 행해지는 수업개선을 위한 한 가지 방법이다. 따라서 수업관찰의 목적은 수업하는 과정에서 이를 방해하는 요인과 더욱 촉진시켜야 할 요인은 어떤 것이고, 실제로 이러한 요인을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 실시한다.

수업관찰이 필요한 이유는 교수방법과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특히, 교사의 교수행위는 기술(descriptive)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진단적이고 처방적인 기능을 지닌다. 수업기술의 향상은 주관적이고 인상적인 관찰보다는 어떤 모형에 입각한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진단되고 처방될 때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수업관찰에 의한 자료수집은 수업개선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관찰 및 분석을 실시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첫째, 수업관찰의 범위나 내용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둘째. 수업관찰 방법은 관찰결과가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이어야 한다. 여기에서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라 함은 수업관찰자의 의견 일치도를 말한다. 따라서 명확한 관찰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수업관찰 결과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기록하고 해석할 수 있는 관찰방법이나 도구를 선정하여야 한다.

넷째, 수업관찰의 결과는 수업자에게 확인되고 스스로의 수업행동을 교정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다섯째, 한 가지의 수업관찰 방법만으로 수업전체를 평가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여섯째, 수업관찰 방법은 실용적인 목적에 부합하여야 한다.

일곱째, 수업관찰 도구는 계속적으로 학교현장에서 개발 적용되어야 한다.

 

Ⅱ. 수업관찰과 분석방법

 

1. 양적 접근 방법

많은 연구들은 수업의 상황을 계량화하려고 노력하였다. 학급내의 사태, 행동, 대상 등을 측정하고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처리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측정내용의 정의나 범주의 명확성 즉, 관찰결과에 대한 신뢰도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방법이 Planders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이다. 이는 교사와 학생이 어떤 말을 주고받는지에 중점을 둔 것이다.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은 관찰범주를 기준으로 교사와 학생 간에 생기는 모든 언어 상호작용을 기록하고 있다. 이와 같이 초기의 연구자들은 교사의 언어에 대한 범주체계를 고안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언어 상호작용을 분석하지 않고 언어 상호작용만을 분석하여도 작업을 제외한 수업형태 분석으로는 충분하다.

둘째, 비언어 상호작용 분석법보다 신뢰할 수 있다.

셋째, 수업결과가 수업자에게 확인되고 스스로의 행동을 고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넷째, 수업분석의 결과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되고 해석된다.

다섯째, 언어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을 분석하는데만 적용된다.

여섯째, 분석의 방법은 간단하고 실용적인 목적에 부합된다.

일곱째, 교사중심의 일제수업에 한해서 적용할 수 있다. 여덟째, Flanders의 분석법으로 그 결과가 바람직하게 나왔다고 해서 그 수업이 잘된 수업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

양적 관찰 방법은 일반적으로 범주도구를 사용하여 그 빈도를 측정하는 방법과 행동지표도구를 사용하거나 시각적 도표를 사용하여 교사나 학생의 수행빈도를 측정하여 기록한다.

가. 범주빈도 측정도구

범주도구(categorical instrument)란 일정한 간격으로 빈도를 측정하고 계산할 수 있는 사태나 행동을 정의하는 양식이다. 이는 학급에서 발생하는 모든 것을 끄집어내 수량화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사의 행동을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으로 범주를 나누어 그 빈도를 기록할 수 있다. 그 범주는 관찰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언어적 행동에는 정보제공, 질문, 대답, 칭찬, 지시, 야단치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범주빈도 관찰은 학생의 수업행위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학생의 수업행위는 주의집중과 일탈행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주의집중 행위는 교사주시, 과제수행, 학습과제에 대해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로 나누어질 수 있고, 일탈행위는 허공 응시하기, 과제수행하지 않기, 비학구적인 일에 대해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 등으로 나눈다.

나. 행동지표 도구

교사나 아동의 행동은 행동지표 도구(performance indicator instrument)를 사용하여 관찰할 수도 있다. 행동지표 도구는 예/아니오 식의 반응을 요구하나, 각 항목은 관찰된 항목이든 아니든 교사나 아동의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어떤 도구들은 ‘예’, ‘아니오’와 ‘적용할 수 없는 경우’로 나눈다.

다. 시각적 도표

시각적 도표 이용은 학급에서 발생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도표나 그림은 그 학급의 수업상황이나 의사소통 상황을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학급에서의 언어적 의사소통은 학급 구성원간의 언어적 진술을 교사와 학생간 좌석표를 작성하여 화살표를 이용하여 도표화 할 수 있다.

라. 시간표집 방법

양적 관찰은 일정한 시간을 표집해야 하는데, 시간표집이란 일정한 기간 동안 행동을 관찰하여 그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관찰자는 범주기록 횟수를 정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시간단위 표집, 고정적인 표집, 자연적인 표집으로 나눌 수 있다.

시간단위 표집은 짧게는 3~4초, 길어야 5분 이내로 선정하여야 한다. 이를 기록하는 데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첫째, 사태가 발생한 ‘짧은 시간 전체’를 기록하는 것으로 시간을 분할해서 교사가 2분 동안에 10개의 질문을 하였다면 모두 기록하는 방식이다. 둘째는 관찰시간 동안에 한번만 각각의 범주를 점검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교사가 1~2가지 또는 20가지 질문을 하여도 교사는 질문을 하였다고 표시하는 방식이다.

고정적인 표집은 수업장면을 시간이 경과함에 연속적으로 사진촬영을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발생한 사태를 기록하기 위한 것으로 간격은 분단위로 할 수 있다.

자연적인 표집은 시간 간격을 정하지 않고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발생하는 흥미있는 행동을 기록하는 것이다.

 

2. 질적 접근 방법

질적 접근 방법은 양적 접근 방법의 과정과는 달리 문화적이며 사회적인 특성을 강조하는 인류학자들의 연구방법이었다. 그래서 이러한 관찰을 일반적으로 문화기술적 방법(ethnography)이라고 한다. 인간행동에 대한 이러한 관찰과 이해의 접근법들은 수업관찰을 할 때도 적용될 수 있다. 관찰자는 특정한 사태에 관해서 기록을 한 후에 관련자들에게 누가, 무엇을, 왜 했는지에 관해서 질문을 하는 면담형식을 취할 수 있다. 이러한 질적 접근 방법에는 주요사태(critical events) 파악 접근법, 비언어적 접근법, 일화기록법, 녹음과 녹화기록법, 질적 방법의 계량화 등이 있다.

 

Ⅲ. 관찰후 협의회

 

수업관찰이 끝나면 그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관찰자(장학 담당자)와 교사간의 협의를 통하여 수업연구 과제의 해결․개선 또는 수업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이에 앞서 수업관찰 이전에 교사와 관찰자는 수업의 성격을 확인하여 수업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교사의 전략을 협의한 뒤, 교사가 수업관찰에서 예상하는 구체적인 문제나 관심을 고려하여 적절한 기록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그 다음 관찰단계에서 관찰자는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여러 자료기록 방법 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의 도구를 사용하여 목표나 관심 있는 수업행동과 관련되는 구체적 상황을 관찰하고 기록하여야 한다.

관찰자는 직접 관찰하거나 녹화할 때 수업에 방해되지 않고 눈에 띄지 않게 기록해야 한다. 이상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면서, 실제 관찰후 협의회에서는 다음 사항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객관적 관찰자료를 사용하여 교사에게 피드백 제공하기

둘째, 교사의 반성적 의견과 느낌 유도하기

셋째, 대안적인 수업기법과 그 이유를 제시하도록 교사를 격려하기 넷째, 교사에게 연습과 비교의 기회를 제공하기

그리고 관찰후 협의회를 평가하는 경우, 교사에게 유익하고 의미 있는 피드백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하여야 한다.

 

Ⅳ. 수업반성의 과정

 

수업반성의 과정의 수업수행→VTR 녹화를 통한 자기행동 관찰→관찰자와의 면담→저널쓰기의 순환과정을 거친다.

 

1. 수업수행 및 VTR 녹화

연구대상 교사와 협의한 관찰시기 동안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고, 관찰기록지에 교사와 아동의 행동을 기록하며, 적당한 교실 한 곳에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VTR 녹화를 한다. VTR 녹화는 연구자의 비참여 관찰과 함께 이루어진다. 녹화된 수업내용 전 과정을 관찰기록지의 내용란에 기록한다. 수업의 전체적 흐름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사의 교수행동 뿐 아니라 교사와 아동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까지 가능한 한 자세히 기록한다.

 

2. VTR 녹화를 통한 자기행동 관찰

다음으로 연구대상 교사는 수업 시간의 녹화내용을 보면서 자신의 교수행동(질문, 행동관리방식, 피드백)에 초점을 맞추어 왜 그러한 교수행동을 했으며, 행동의 결과는 무엇인지를 생각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에 기초하여 면담과 저널쓰기가 이루어진다.

 

3. 면담

VTR 녹화를 통한 교수행동을 관찰한 후 연구자와의 면담이 실시된다. 이러한 면담질문에 대한 반응은 녹음하고, 이를 대상교사별, 교수행동 요소별로 구분하여 정리․기록한다. 대상교사는 면담 질문지의 내용을 기술함으로써 자신의 교수행동에 대해 반성할 수 있다. 면담 질문지의 내용에 대해 대상교사가 이해를 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보충 질문을 하도록 하고, 이를 녹음․정리한다. 연구자는 대상교사와 면담 질문지에 기술된 이외의 내용에 대하여 녹화된 교수행동을 보며 면담을 실시한다. 비구조화된 면담 형식으로 특별히 정해진 질문 내용은 없으며, 교사가 교수활동이나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생각하고 있는 것, 그리고 초점을 두는 교수행동 등에 대해 협의하고 이를 녹음한다.

4. 저널쓰기

저널쓰기는 교사반성을 촉진, 격려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며, 수업에 대한 비판적 분석에 기여한다. 저널쓰기를 통해 교사는 자신의 교수행동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안 및 새로운 이해를 나타낼 것이 기대된다. 저널쓰기에서는 반성을 격려하는 4가지 질문의 틀을 사용한다. 즉, 교사로서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원리나 신념의 측면에서 나의 행동의 패턴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나는 어떻게 해서 이러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었는가,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다른 관점을 무엇이고, 그 결과 달라지는 것은 무엇인가 등이다(2006.6.2.).